평생독서계획
클리프턴 패디먼.존 S. 메이저 지음, 이종인 옮김 / 연암서가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독서 계획

-  앞으로의 독서에 대한 교과서 같은  책이었다 -

 

   책만 읽는 바보가 되고 싶지는 않지만,  돌아보면 내가 바로 그런 사람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그저  많이 읽으면 좋다는 생각에, 또 책을 읽는 시간이 다른 어떤 시간보다 즐거운 시간이기에, 항상 책을 가까이 하고 있다.  하지만  갈수록  딱 꼬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이런 내  독서방법에 대해  고민을 하고는 했었다.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독서방법이 없을까.  닥치는 대로 책을 읽기보다  꼭 읽어야 할 책의 목록은 없을까.  이런 저런 생각을 많이 해왔던 시기에  ' 클리크턴 패디먼'의 <평생 독서 계획> 을 만난건 행운이었다. 

 

   사실  이 책을  만나기 전에  저자에 대해서도 <평생 독서 계획>이라는 책에 대해서도  전혀 들어본 적이 없었다.  하지만  저자 소개를 읽으면서,  '저자 서문'을 읽으면서  이미 오래전에 이 책이 나왔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내용이 조금씩 개편되고,  소개하는 책의 리스트도  조금씩 달라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가 사망하던 해에 마지막인  '완결판'인 이 책이 나왔다는 사실을 통해 저자가 이 책을 얼마나 아껴왔는지, 이 책에 대한  가치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안타깝게도  나름 열심히 독서를 해왔다고 생각했는데,  소개된 많은 책들 중  읽은 책의 비중보다 읽지 않은 책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한 번쯤은 읽어야지 하면서 목록에 담아둔 책도 있었지만,  전혀  들어본 적도 없던 책들도  많았다.  '걸리버 여행기'나 '허클베리 핀'처럼 어린 시절 읽었던 책들도 리스트에 있었고,  사춘기 학창시절  읽었던  ' 주홍글씨' 나 '제인 에어'등도  있지만,  많은 책들은  읽기를 두려워 하고 있는 책들도  많다.

 

   저자가  이 책 속에 소개한 책들은  단지  한 번 읽었던 책이 아니라, 최소한 세 번 이상 읽었던 책과 경우에  따라서는 더 많이 읽었던 책이라니  존경심이 들기도 했다.  흥미로웠던 부분은 내가 너무도 감동했던 책이었는데, 저자는 전혀 가치없는 책으로 평가하기도 하면서 자신의 비평을  솔직하게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다.  책을 읽다 보면  읽는 사람의 상황이나 나이에 따라, 자신이 겪어온 삶의  차이에서 따라  같은 책이지만 전혀 다르게  느껴질 때가 많다.  학창시절에 너무도 감동하며 읽었던 책이 시간이 지나  중년의 나이가 되어 다시 읽어보면,  이런 저런 비판할  부분들이 눈에 들어오고 그때의 감동했던 느낌이 얼마나 어리고 어리석었던가 느끼기도 한다.  

 

   <평생 독서 계획>을 세워본 적은 없지만,  이 책을 통해  저자의 말처럼  노년의 나이까지 한 권씩  읽어나가고 싶어지는 책들이  많다.  지금까지처럼 무조건 책이라는  것에  의미를 둘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책을 선택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더 읽고 싶은 책이 많아졌고,  책을 읽기전에 그리고 책을 읽고 나서  그가 소개한 책에 대해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