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혁필의 서울 역사 기행
임혁필 글.그림 / 리잼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임혁필의 서울역사기행

-  책과 함께  꼭  역사기행에 나서고 싶다 -

 

   아이들이 고 학년이 되면 사회과목에서  우리나라 역사를 배우기 시작한다.  문제는  역사공부를 그저 단순히 암기하는 방법으로는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큰 아이인 아들   녀석은  그나마 역사책도  좋아하고  이런 저런 역사 드라마 등을 관심있게 보기도 하는데,  딸아이인 작은 아이는  다른 공부는  나름대로  좋아하고 성적도 좋은 반면에  역사공부는  유독 싫어했다.  

 

   몇 해전  이사오기 전까지 지방에 살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바로  역사적인  장소나, 고궁등이 대부분 서울에 많은데,  아이에게  체험학습을 시키기가 여의치 않은 점이었다.   다행이  최근에  인천으로 이사를 하면서  가장 먼저  관심을 갖고  아이와  나름대로  장소를 선정해  다녀오곤 했지만,  아직  많은 부분에서 부족함이 느껴지고 아쉬운 마음이 많았다.

 

    체험학습이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실감하고 조금 더 체계적으로  역사기행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시점에서 딱 맞는 책으로 '임혁필의 서울 역사기행'인 이 책을 만났다.  사실  책을  읽기 전까지  저자가 미술을 전공했다는 사실도 알지 못했고 그저 개그맨이  아이들을 위해 펴낸  책으로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짜임새도 있으면서  중간 중간 그가 그린 그림들이  들어 있어  딱딱하지 않은  느낌이 좋았다.  딸아이들을 키우면서  아이들과 함께  여러가지 역사적  장소들을 체험하고  책을 만들게 되었다는  머리말의 내용처럼  아이들과 함께, 책과 함께  한 곳씩 장소를  골라가며  체험학습을 하기에  적당한  책이었다.

 

   서울 광화문부터  경복궁,  청계천, 북촌, 종로, 서대문, 용산 모두 7개의 장으로 나누어  박물관, 미술관,  궁궐등  서울에 있는  많은 역사적인  장소를 기행한  책은  각 장별로  가까운 지역을  하루에 다녀오기에 적당했다.  텔레비전에서  개그맨으로 보던 그답지 않게  아주 진지하면서  자세하게 역사적인  장소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장소에 대한 지도와  안내도, 그리고 차편이나  관람시간등까지 매우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백 번 듣느니 한 번 보는게 낫다는 말처럼  정말 아이들과 함께   체험을 하고 돌아온 곳은 그 부분을  공부하거나,  책을 읽다가  다시 접하게 되었을 경우  아주 흥미롭게  받아들이면서  점점  자신감을 갖는 모습을 발견한다.  그러기에  아이들이   앞으로  계속  배워 나갈  내용이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역사공부를  체험하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멀지 않은 곳부터  아이들과 함께  책을 통해 미리  공부하고 떠나는 것도  더  의미가 깊고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