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희는 하루 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 - 중.고생들 공부의 미래가치 ㅣ 교실밖 교과서 시리즈 1
조안호 지음 / 행복한나무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너희는 하루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
- 중. 고생들 공부의 미래가치 -
부모입장에서 늘 하고 싶었던 말이지만, 말재주가 없어서 , 혹은 아이들이 잔소리로만 생각한다는걸 알기에 늘 마음속에만 품고 있던 말을 딱 집어서 해주는 내용이다. 아이들이 색다르게 미래를 생각할 수 있도록 지금 학창시절의 노력의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이야기를 조목조목 논리력과 수치로 표현해준 고마운 책이다.
'학원비로 매달 30만원을 지출한다고 할 때, 이 금액은 30년 수 부모님의 노후 자금 130만원( 연복리 5%로 계산했을 경우)에 해당한다.' 는 말은 자식들에게겍 모든것을 바쳐서 올인하고 있는 많은 부모들을 대변해서 간지러운 곳을 긁어주는 기분이었다. 언제나 문제거리로 남아있는 사교육. 그러면서도 절대 줄이지 못하고 있는 사교육은 바로 우리 부모들의 마음인 것이다. 불확실한 미래 속에 그래도 자식에게 투자하는 것은 미루지도, 포기하지도 못하는 것이 모든 부모의 마음이다.
'돈의 가치'부분의 '빌게이츠'가 미국 고등학교 강연에서 했던 10가지 말을 읽으면서 정말 공감을 했다. 그의 말처럼 내 아이들이, 아니 우리 아이들이 삶에 대해 의미를 찾아가기를 바란다. " 나는 젊은 시절을 돈을 버는 일에 바쳤습니다. 하지만 이후의 인생은 돈을 의미 있게 쓰는 일에 바칠 것입니다." 책의 제목만을 그대로 받아들이자면 하루 공부를 돈으로만 환산하는 건 아닐까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열심히 최선을 다해 학창시절을 보내고, 그에 합당한 보수를 받고, 그것을 다시 가치있게 쓰는 일에 대해 아이들이 진정한 의미를 찾기를 바란다.
저자는 중학교,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하루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학교는 이와 같이 돈을 벌게 해 주는 곳일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많은 가치들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 학생들이 공부를 하는 것은 학생으로서의 반드시 해야 할 일에 해당한다. 누구나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할 일을 하며 살아가듯이 자신의 공부가치를 알고 자존감을 갖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