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주의 How Song - 누구나 노래 잘 할 수 있다
박선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선주의 HOW SONG

-  음치인 내게도 노래할 수 있다는 희망을  -

 

    사실 이 책을 통해  보컬 트레이너라는 직업도,  저자인 '박선주'라는 이름도 처음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녀가  가르쳤다는 수많은 사람들의 이름을 들으면서 그녀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었다.  윤미래, 김범수같은 내로라하는 가수들 뿐  아니라 이병헌, 박신양같은 유명 스타들의  노래 선생님이 그녀의 직업이다.  그리고 지금도 현장에서 여전히 잘나가는  노래 선생님으로 활동하고 있는 실력자이다.   저자의  이름보다 <귀로>를 부른 가수라는,  저자의 소개를 보면서 어렴풋이 그녀를 알 것 같았다.  책을 읽는 시간은 행복했다.  마치  바로 앞에서  노래공부를  시켜주는 선생님이 있는것 같은 기분으로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재미있는 글솜씨와  입담으로  쓰인  글들을  즐겁게 읽다보니,  그동안 너무 몰랐던 노래라는 것에 대해  기본부터 공부하는 마음이 들었다.

 

    책을 읽어가면서  음치인  나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노래를 더 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할 내용이 많았다.  그리고  재미있는것은 노래를 잘 하는 사람이라도  분위기에 따라 선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실 나도  분위기 망치는데  한 몫을 해왔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남자들이 여자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는 멋진 가사가 중요하고,  여자들은 가창력보다 비주얼로 승부하라는 부분도  조금씩 공감이 간다. 

 

   음치인 내게 가장 자신감을 갖게 했던 부분   '우렁차게 울면서 세상에 나왔다면 누구나 자유자재로 고음을 구사할 수 있다'  라는 말이다.   모든 내용은 실제로 따라할 수 있도록 하나 하나 이론적으로 타당한  근거와  실전 연습 부분이 함께 나오는데, 나에게는 너무도 필요했던  노래에 대한 실용서이다.   저자는 이런 저런 예를 들어가면서  누구나  음치의 길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우리나라 사람들 모이면 늘  빠지지 않는 노래 시간에,   그런  자리에서  항상  꽁무니를  빼야 했던 내가  얼마나  즐거운 마음이었는지 모른다. 나도 할 수 있을것만 같은 자신감이 솟는다.  

 

   '리듬 심화 과정' 중에서  <대국민 리듬 전환 프로젝트>라는 제목으로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외국인들의 박자는 리듬을 타고 있는 느낌이 들고, 우리의 경우 박자를 맞추고 있는 느낌이 든다' 는 그 말이 정말  하나 하나  그녀의  설명을 들어보니 맞는 말이다.  더군다나 실전으로 나오는 노래가,  내가 너무 좋아하면서 배우고 싶었지만  여전히 절대  잘 하지 못했던 김태우의  <사랑비>여서 너무도 반가웠다.  즐거운 마음으로  악보에  그려놓은  동그라미 부분과  중요한  메모들을 참고해 가면서  정말 열공하며  따라해봤다.  비록  관중은 없는  나만의  노래였지만, 예전보다 좋아지고 있다는 느낌이다. 

 

   저자는 아주 기본적인  리듬 감각 부터, 발성, 그리고 마이크 사용에 이르기까지 노래를 잘 부를 수 있는 모든 부분을  알려준다.  정말  이보다 더  실용적인  노래 공부 책이 있을까 싶은 마음이 수시로  들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의 문답식으로  노래공부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을  풀어준 부분도  너무 도움이 되었다.  왜  많은 사람들이 그녀에게  노래를 배우는지  알 수 있었고,  이론으로 무장한 그녀의  노래 공부를  통해 그저  그런 재미가 아니라  제대로  노래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족 모두가 너무 즐거운 마음으로 책을  읽고 노래를 할 수 있어서 두루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