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이 기다려지는 행복한 나무여행 - 나무를 찾아가는 여행 52 주말이 기다려지는 여행
고규홍 글.사진 / 터치아트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주말이 기다려지는 행복한 나무여행

-  시원한 나무그늘처럼  편안하고 행복한 여행  -

 

    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책을 읽었지만, 너무도 색다르고 편안한 여행서를 만났다.    나무여행이라니  과연  어떤 나무들이 있고, 그것이 정말  특별한 나무들일까 궁금한  마음이었다.   처음에는  책을  엮을만큼 그렇게 많은 나무들이 있을까 싶었다.  그러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나무가 학창시절  수학여행으로  구경했던  '정이품송'이었다.   '나무여행'이라는 생소한 제목부터 호기심에 읽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기대보다 너무  많은걸 배우는 시간이었고,  우리나라에 이렇게  값지고 근사한 나무가 많다는걸 처음 알게 되었다. 

 

   이  '행복한 나무여행'은  전국을 다니면서  나무를  찾아내고 다양한 나무에 얽힌  이야기를 찾아내고,  잊혀질 뻔한  나무들에게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수 있게 하는 등 많은  일을 하신  '고규홍'선생님의  노고가 없었다면 절대  만들어 질 수 없었던 책이다.  그리고  선생님의 나무사랑의 마음이  곳곳에 담긴  책을 읽으면서  한 사람의 집념이 얼마나  큰 일을 해낼 수 있는지 새삼 느끼는 시간이었고, 그저 감사한 마음이 절로 들었다.  책 속의 사진만으로  천년을 살아낸  나무들부터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여러 나무들을 보는 것은  행복한 시간이면서  숙연한 시간이기도 했다. 

 

   여행을 생각하면 언제나 들뜨고 행복한 시간이지만,  한 그루 한 그루 책 속의 나무들을  만나면서 정말  색다른 여행을  꿈꾸게 된다.  아이들과 함께  오랜 세월을 버텨낸  나무들을 찾아  가까운 곳부터   책과 함께  행복한 나무여행을 떠나고 싶다.  수 백 명이 쉴 수 있을 만큼 넉넉한 그늘을 만드는 그 나무그늘에서  아낌없이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는  나무들을 생각하면서,  그  둥지를 만지고,  안아보고 싶어진다.  근사한 나무를 만나는 것뿐 아니라  주변의 다른  여행지까지  함께  소개되어 있으니  색다른 여행으로,  가족 여행으로 손색이 없겠다.

 

   천년을 견딘 자연을 찾아, 나무를 찾아 떠나는 나무여행.  걷기 여행,  자전거 여행등 갈수록 색다른 여행이 많지만,  그동안 만난 어느 여행보다 색다르면서  떠나고 싶은 여행이다.  삼척의 고려 왕의 마지막을 지켰다는  '궁촌리 음나무'의 얘기는  나무 한 그루에 담긴 세월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새롭게 정이품송의 부인송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예전  정이품송에 비해  너무도 초라해진  지금의 모습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2천평 땅의 소유권을 가지고 해마다 토지세를 물고 있는 예천의 소나무와 도시개발의  희생 양이 되어버린  전주의 곰솔나무도 꼭 아이들과  만나보고 싶은 나무다. 

 

 

'그러고 보면 나무를 찾아 떠나는 여행은 더 각별합니다.

오래된 큰 나무들은 세월의 풍상과 옛사람의 숨결을 고스란히 품고 있기에, 

'나무여행'은 우리 안에 숨겨진 사람 살이의 참 모습을 되찾게 하는 원형인 까닭입니다.'

- 저자의  '들어가는 글' 중에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