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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리
나카무라 후미노리 지음, 양윤옥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6월
평점 :
쓰리
- 미워할 수 없는 그는 천재적인 소매치기 -

이 아이는 이런 아이라고 세상에 그를 드러내고, 딱하다든가 놀랍다든가 하는 숙덕거림과 눈빛에 의해 그 작은 몸이 마구잡이로 조명을 받는 것처럼느껴졌다. 그렇게 계속 물건을 훔치다가 아이가 받게 될 상처와 미래를 걱정하면서 아이를 조금씩 도와주기 시작한다. 아이의 모습에서 지금은 벗어날 수 없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었을 것이고, 아이만은 자신과 같은 길을 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아이에게 마음을 준다.
전문 소매치기 천재가 된 주인공 '니시무라'가 범죄의 길에 들어선 맨 처음은 아주 단순했다. 누구나 그렇듯이. 어린 시절 배가 고파 삼각김밥을 훔치는 것을 시작으로, 놀이터에서 자신이 도저히 갖지 못할 장난감 자동차를 자랑하는 아이를 발견하고 그것을 훔친다. 처음 물건을 훔쳤을 때 아이의 마음에 죄의식 같은 건 없었다. 아이의 눈에는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그것을 손에 넣어 먹는다는 것에 저항감을 느끼는 건 오히려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타인의 룰은 타인이 만든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리고 서서히 뜻대로 뭐든 할 수 없는 자신의 상황에서 남의 것을 하나씩 훔치면서, 수치심과 함께 또다른 쾌락을 느끼게 된다. 그렇게 필요한 것뿐 아니라, 때로는 필요하지 않은 것 까지도 훔쳐서 그냥 버리곤 한다.
손끝으로 느껴지는 전율과 쾌락에 그는 완벽한 소매치기 전문가가 되었고, 결국은 범죄의 길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거리에서 자신의 어린 시절 처럼 음식을 훔치는 아이를 발견하고, 아이의 미래를 걱정하는 또 다른 마음을 갖기도 한다.
하지만 이미 그는 빠져 나올 수 없는 손아귀에 걸려 들었다. 자신이 마음을 주던 친구를 죽음으로 몰아넣었고, 결국 니시무라도 그가 짜놓은 각본대로 도저히 벗어날 수 없는 임무를 부여하는 '기자키'. 아무도 그에게서 벗어나지 못했고, 그가 써놓은 각본대로 누구든 범죄와 연관되어 쓰여지다가 죽음을 맞게 된다. 결국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 앞에서 '기자키'와 '니시무라'의 대결이 벌어진다.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며 니시무라는 생각한다. 나는 나 자신의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지금까지의 나 자진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했다. 나는 손끝을 재주껏 놀리면서 다양한 것들에 등을 돌리고 집단을 거부하고 건전함과 환함을 거부했다. 내 주위를 높은 벽으로 에워싸고 인생에 생겨난 어둠의 틈새에 비집고 들어가듯이 살아왔다.
정말 흥미롭고 색다른 책이었다. 어쩌면 이렇게 소매치기를 하는 순간의 심리와 방법을 자세히 쓸 수 있었을까. 쉽게 알 수 없을 그들의 심리를 이 책을 통해 너무도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한편으로 그들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늘 거부할 수 없는 유혹 앞에서 갈등하기도 하고, 즐기기도 하며 그렇게 깊숙이 그 세계에 점점 빠져들어 결국은 절대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과정들을 따라가면서, 결국 그들도 평범함 한 사람이길 가장 바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을 쓰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을까 작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