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특강 파랑새 - 우리 시대 최강 리더 10인이 전하는 희망 메시지
MBC <희망특강 파랑새> 제작팀 지음 / MBC C&I(MBC프로덕션)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희망특강 파랑새  -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따라가다보면-

(우리시대 최강 리더 10인이 전하는 희망 메시지)

 




 

  많은 책을 읽었지만 자라나는 청소년에게나 중년의 나이인 나까지도  많은 공부가 되는 책이었다.  우리나라에 세계적으로 이름을 남기는 훌륭한 사람들이 많겠지만, 이 책에 등장한 사람들 역시 현재 우리나라나, 세계적으로 너무나 많은 일들을 해내고 있는 사람들이어서 정말 뿌듯하기만 했다. 특히  내가 먼저 읽고 사춘기인 딸아이에게 권했는데 아이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사실 방송으로 희망특강 파랑새를 보지 못했는데 , 책을 만나면서 방송내용도 궁금해지고 프로그램을 꼭 챙겨서 보고 싶어졌다. 특히 책에 나오는 사람들의 방송은 주말을 이용해서 곧 다시 보기로 시청을 하려고 계획 중이다.   최근에  도서관에서 주관하는 토론수업을 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말 잘하고 지식까지 겸비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말을 조리있게 잘하는 사람들이 많이 부러웠다. 그런데 이 책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강사 분들의 이야기를 직접 강의를 듣는 기분으로 읽어보니 너무 배울 점이 많아 행복한 시간이었다. 

 

   텔레비젼 시청을 많이 하지 않는 편이라 사실 다른 분들의 강의는 들을 기회가 없었지만, '김미경'의 강의는 종종 볼 기회를 가졌었다. 어찌나 말도 잘하시고 재미있는지 강의 시간이 금방 지나가곤 했다. 같은 주부입장이고  나도 중년의 나이이고 보니 어찌나 말솜씨와 다양한 지식들을 가지고 계신지 부럽기도 했고, 배울 점도 많았다.  그래서 인지 책을 통해 '김미경'을 다시 만나는 것도 아주 반가운 일이었다.

 

   클래식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까지 클래식을 세계를 맛보게 해주시는 '금난새'  부터...'김연아', '박지성', '엄홍길'등 책에서 소개해주신 10분 모두가 너무도 소중하고 존경하는 분이다.  사실 '반기문사무총장님은 너무도 자랑스럽고 존경하는 분이자 아이들에게도 귀감이 되는 분이어서 다른 단행본으로 나와있는 책은 많이 읽은 편이었는데, 그런 책을 읽을 때와 그 분에게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을 강의형식으로 듣는 일은 전혀 다르게 다가왔다.

또한 자신의 노후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일에 모두 바친 '스티브김'의  이야기는 감동적이었다.

 

"젊은 세대는 자기 잘못 하나 없이 그 환경에 처한 겁니다.

인생의 그런 지점에 있는 청년들을 조금 도와줘 그 턱만  

넘게 해주면 살아나게 될 거란 생각입니다."

 

  아이들에게 때가 있으니 아이들의 능력상자를 조급하게 열지 말고 때가 될 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강의는 반성의 시간이었고,  가정환경으로 공부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그 힘든 상황의 턱만 넘게 해주면  쉽게 사회에 필요한 사람으로 성장하고, 그렇게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어마어마한 효과가 있게 된다는 말 등......모든 분들의 지혜와 삶에 대한 철학, 피나는 노력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