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장영희 에세이
장영희 지음, 정일 그림 / 샘터사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아무리 운명이 뒤통수를 쳐서 살을 다 깎아 먹고 뼈만 남는다 해도 울지 마라, 기본만 있으면 다시 일어날 수 있다. 살이 아프다고 징징거리는 시간에 차라리 뼈나 제대로 추려라. 그게 살 길이다.

살다보면 정말  그놈의 운명이라는 놈을 한 번 만나서 실컷  패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다른 건 다 용서가 되는데 사랑하는 사람을 그저 갑자기 예고도 없이 잃는 일이 생길 때는 너무도 원망스럽기만 하다. 눈물이 말랐다 싶다가도 다시 처절하게 아파올 때가 있다. 그럴 때 정말 아무리  운명의 장난이라도 이건 아닌데 싶을 때가 있다.  그런데 정말 징징대다보면 끝이 없이 징징거릴 일들만 생긴다. 차라리 정말 다시 추스리고 일어나보면 또 그런대로 살만 하고, 웃고 먹고 하는게 인생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게 아니었는데......그런 껍데기 말을 하기보다는 너의 그 깜깜한 세계에 내가 함께 들어갔어야 하는데.......암흑 같은 세상에서 무서워 떠는 제 손을 잡고 '괜찮아' 하며 보듬어 안아 주었어야 했는데.......내가 네가 되었어야 했는데, 그걸 못 했구나.

읽으면서 나 역시 너무도 간절하게 떠나보낸 동생이 그리웠던 시간이었다. 공감되는 선생님의 이 글 앞에서  나도 그리운 사람이 있어 한 없이 울었다. 정말 그게 아니었다. 껍데기같은 말만 할 것이 아니라, 동생의 아프고 깜깜한 세계에 함께 들어갔어야 했다. 그리고 안아주고 나도 선생님 말처럼 보듬어 주었어야 했다. 이제 너무 늦어버린 일이기에 더 안타깝기만 하다. 그렇게 보내는게 아니었는데, 그렇게 가버릴 줄 몰랐기에 너무도 허무하게 뒤돌아볼 시간을 주지 않고 가버린 그 아이가 그립다.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은데 이제 옆에 없다. 못난 나만 가끔 벅차게 가슴이 아플 뿐......정말 내가 네가 되어볼 생각을 못해서 미안하다.

 

*살금살금 조심조심 삶의 눈치를 보면 살아야 했는데, 나는 저벅저벅 큰 발자국으로 소리 내며 걸었고, 그래서 다시 나쁜 운명이 깨어난 모양이다.

참 아까운 분이 이제 우리와 함께 하지 못한다는 사실 앞에 가슴이 아프다.  선생님 말씀처럼 살금살금 조심조심 살았더라면 정말 나쁜 운명이 그 분의 곁에서 떠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럴 수는 없지만 정말 그럴 수 있었다면. 늘 자신의 부족함을 그대로 드러내며 솔직한 글을 쓰시고, 솔직한 삶을 사셨던 선생님의 50년 인생이 그저 허망하지만은 않음은 많은 이들이 선생님을 그리워하고, 여전히 선생님의 글속에서 아픔을 치유하는 나같은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