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의 왕도 1 - 기억력 ㅣ 만화 공부의 왕도 1
김주희 그림, 이현정 글 / 지식채널 / 2009년 9월
평점 :
인상깊은 구절
간격효과-더그 로러와 햄마슐러에 따르면 복습의 간격이 학습 효과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해. 아무 때나 복습하지 말고 효율적인 반복주기를 활용하면 좋다는거지.
기억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복습하는 거야. -133쪽-
[서평] 공부의 왕도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정말 가장 신경이 쓰이고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일이 건강과 학습인거 같다. 어느 부모나 마찬가지 겠지만 나 역시 늘 아이들이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를 늘 고민하곤 하다가 간혹 방송에 소개되는 공신들의 공부 비법을 보면서 '정말 저런 방법이 있구나' 많이 공감이 느껴지고 잠깐 보고 말기에는 방송의 정보가 너무 좋은 것이 많아서 아쉽기도 했었는데 EBS의 바로 그 공신들의 공부 비법이 책으로 만들어 나왔다.
공부법을 소개하는 글이면서 아이들이 읽는 동안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우선 딱딱한 글로 만들어지지 않고 만화로 나온 것이 더욱 마음에 든다. 만화로 된 대부부의 책들은 1~2번 읽으면 사실 잘 읽지 않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공부의 왕도'는 매 페이지마다 아이들이 어느 정도 익숙해 질 때 까지는 자주 펼쳐보면서 몸에 익혀야 할 좋은 비법들이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두고 두고 볼 수 있는 내용의 만화책이다.
읽는 동안 왜 같은 시간을 공부하면서 성적이 잘 나오는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이 생기는지 나 역시 새삼 많은 사실을 알게 되었고 놀랍다 싶은 경험이 되었다. 단어를 쉽게 외우는 방법, 암기과목을 잊지 않고 오랜 시간 동안 머리에 저장하는 방법, 짧은 시간을 공부하면서 효과는 최대한으로 올리는 방법등 많은 공부 방법들이 소개 되어 있다. 당장이라고 한 가지씩 실행할 수 있는 내용들이어서 중학생인 딸아이가 읽으면서 더 좋아하고 직접 활 용해 보면서 정말 효과를 바로 느껴진다면서 신기해했다.
중간 중간에 오랜 기간을 연구하여 이제는 실제 효과가 검증된 여러 비법들과 함께 소개되는 교육학 박사님이나 심리학 분야의 여러 가지 실제 실험결과를 보면서 예전에 가졌던 내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다. 공부가 무조건 많 은 시간을 책상에 앉아 있는 것만이 최선이 아니라 어떻게 외우고 공부하느냐에 따라서 오랜 시간이 지나고 잊지 않고 공부를 '정말 즐길 수도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새삼 나 역시 다시 무슨 공부든 해야할것만 같으면서 자신감이 마구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