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급상승의 비밀 - 공신닷컴 최고멘토 유상근의 막판 역전 공부법!
유상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언제인가 TV에서 한참 유행했던 공신을 본적이 있다. 공부의 신이라 하여 명문대학을 나온 학생과 유명인사가 나와 멘토가 되어 현재 한참 성적때문에 고민인 학생들의 질문을 직접 받기도 하고 연설을 하면서 성적을 올릴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비법이기도 한 이야기. 귀담아 들을수밖에 없는 말들을 토해내곤 했다. 그때만 해도 우리 아이들은 초등학생이라 아직 나에겐 먼 이야기로만 들렸던 그때. 지금에 와서 큰아이가 중학교에 입학을 하고나니 새삼 가깝게 느껴지는 이유는 뭘까? 이렇게 성적에 관한 이야기만 나오면 귀가 솔깃해지는 이유는 뭘까? 모두 다 이 시대가 원하는 명문대를 비롯한 대학에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을 합격시킬까 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일것이다. 아니 아이들도 원할지도 모른다. 진정 자신들도 공부를 하면 성적을 올릴수 있을까하는 반신반의를 들고 공신에 매달린다. 이것만 보아도 우리 아이들에게는 희망이 보인다.

그렇다고 이 책에서 정말 공부의 비법을 원했다면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이다. 그저 저자는 우리가 많이 들어왔던 기초적이면서도 기본적인 것을 강조한다. 왜냐면 그것이 바로 공부비법이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그게뭐야' 하겠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는 절대 절대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학에 발을 디딜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을 비롯해서 성적에 관한 책이 나올때마다 유난히 관심있게 읽고 있지만 하나같이 공통점으로 내세우는 것이 바로 공부를 필요로 느끼는 이유이다. 바로 공부하는 목적을 말하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공부하는 이유를 묻는 다음 많이 질문하는 것이 꿈이 뭐냐는 질문이다. 이 두가지야 말로 성적을 급상승하게 만들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이다. 학생 스스로 자신이 커서 뭐가 되겠다는 꿈을 갖고 공부하는 이유도 분명히 알게 된다면 스스로 공부하게 된다는 것이다. 문제는 자신의 꿈도 모르고 학원에만 의존하면서 성적이 오르기만 바라는 아이들인 것이다.

저자는 강조한다. 완전히 사교육을 저버릴수는 없지만 그래도 사교육 없이 아이가 뜻한바가 있으면 스스로 하는 자기주도학습이 될거라고....이것이 유행처럼 번져서 대한민국 학생들이 고민없이 공부하는 세상이 오기를 바란다고...... 잘못된 공부법만 고친다면 모두다 원하는 성적을 받을수 있다고 말한다.

과연 그럴까?

의심이 난다면 이책을 읽고 저자가 강조하는 것을 실행해 보길 바란다. 특히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들이 읽어두어야할 내용들로 가득하다. 중 1인 아들이 말 그대로 대충 읽어보더니 아직 자신의 이야기로 들리지 않는 모양이다. 약간 고집이 있는 아이라 우선 자신 스스로 하는 학습 그대로 기말을 기대해 보고 있다. 울아들에게는 기말고사 끝내고 더 이야기를 나누기로 마무리를 지었다. 그러나 고등학생중에도 고1인 학생들이 먼저 읽고 더이상 뒤늦은 후회가 없길 바라는 심정뿐이다. 우선 성적이 올라 명문대를 비롯 대학 합격에 목표를 정해둔 학생이라면 저자를 한번 믿어보고 자신을 믿으라 말하고 싶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벌써 자신감이 팍팍 전해져 오는 느낌이다. 나만 그런가?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