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의 시대 - 강준만이 전하는 대한민국 멘토들의 이야기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시대는 요즘 멘토에 빠져산다. 멘토란 말을 몰랐던 시대는 그저 우상이란 표현을 썼던가? 아이들이나 어른들이나 멘토가 없으면 어쩐지 시대에 뒤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

그러한 멘토로 삼는 인물중에 성공한 인생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뜻대로 사는 사람들. 자신의 생각대로 사는 사람들. 자신답게 사는 사람들이야 말로 멘토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는 사람들이였다. 여기 이 책에서는 거의 모든 인물의 공통점이 고 노무현 대통령과 관계있는 사람들같다. 아마 그때부터 멘토란 말이 나오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와 함께 이 시대가 바라는 인물을 통찰하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시대를 바로잡고자 하는 사람들이 나오면서 멘토란 말이 급잡스럽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여기 나오는 인물중 난 김제동을 지켜보았다. 그에 관련된 책과 방송을 보면서 왜 그렇게 많은 정치인과 교수들이 멘토로 김제동을 지목했는지도 알게되었다. 그가 쓴 책에서는 인터뷰 위주로 나왔다면 여기 강준만 저자의 '멘토의 시대'는 그러한 책들을 다시한번 분석하면서 속속들이 들춰내놓고 평가하는 방식이다. 왜 그 인물이 멘토가 되었는지를 면밀히 알려주는 계기가 될듯 싶다. 몰랐던 인물에 대해서도 읽고 나면 아! 이런 사람도 있었구나를 느끼게 된다. 정치적 풍자에 관련된 인물들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보아도 현 시대를 비판하는 사람들임을 알수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멘토의 인물로 안철수를 뽑을수 있을 것이다.

온순하게 생긴 이미지와는 다르게 강한 어조를 내뱉은 한마디 한마디에 대학생들은 열광하고 대통령 후보 소리까지 나오게 만든 인물. 전혀 정치쪽과는 관련이 없을것 같은 사람을 정치쪽으로 몰고 가겠끔 만든 이 시대. 한국사에 멘토의 열풍을 몰고 오게한 주요 인물이기도 하다.

그 밖에도 박원순, 김난도, 문재인, 이외수, 공지영, 박경철, 김어준, 한비야, 김영희, 문성근이 나온다.

저자 강준만 덕분에 소개해준 인물에 대해 다시한번 관심갖는 계기가 된것 같다. 비록 정치쪽에 문외한 이였지만 현 시대를 바로보는 눈은 가진것 같다. 김제동이 토크콘서트에서 말한 말이 기억에 남는다. 창문과 문의 차이. 창문은 그저 바깥을 내다본는 관조의 대상이라는 것이다. 창밖의 사랑하는 여자가 밖에 있다면 그녀를 맞이하거나 잡기 위해서는 문을 열고 나가야 한다고...문은 바로 그러한 것이라고 창문으로 관조만 할게 아니라 문을 통해 참여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제 문을 열고 밖으로 나와서 참여하라는 말이다. 이 말에 가슴의 응어리 하나가 뻥 뚫리는 기분이였다.

'멘토의 시대'를 읽고 이제 망설이지말고 문을 박차고 밖으로 나오라 권하고 싶다. 멘토를 따르건 멘토에 열광하건 그건 자신의 몫이다. 이젠 그들과 함게 자신이 멘토가 되면 어떨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2-06-25 2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