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는 엄마 기다리는 엄마 - 올바르고 참된 엄마가 되기 위한 엄마 공부법
홍미경.김태광 지음 / 베이직북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왜 아이들을 기다려 주지 못할까?

그것이 의문이지만 아이셋이나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나역시 반성해야할 말이다. 어느 누구의 맘들처럼 머리로는 알겠는데 실천이 안된다는 말. 정말 공감한다.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왜그리 잔소리가 나오는건지....

이책을 보면서 많은 반성과 후회를 하였다.

 

비교하는 엄마가 아이를 망친다. " 왜 엄마는 참을성이 부족할까요?"

 

모두들 답을 알고 있을까? 다른이들은 실천하며 살까?

내 주변에 그렇게 하고 있는 이들은 드물다. 나만 그렇게 하나 했는데 거의 90% 나와 같은 맘들이였다. 그러한 맘들은 모두 이책을 읽어봐야 할것이다. 내 아이를 위해서라도 꼭 읽어보길 바래본다. 현직 유치원 원장의 자녀교육 지침서라 해서 유아 아이들에 관한 이야기만 씌여있으리라 생각했지만 저자에게 메일로 상담을 하는 이들이 많은 모양이다. 학부모부터 중, 고등학생들의 고민도 들어있다. 내가 그렇게 고민하던 것들도 들어있어서 더욱더 유심히 살펴 읽은것 같다.

사실 다른 아이와 내 아이는 다르다라고 생각하며 비교하지 않으려 맘을 먹고 또 먹었지만 어느새 다른집 아이와 비교하며 내 입에서는 잔소리가 나오고 있었다. 아이들이 상처 받을걸 알면서도 참아야지 하면서도 나오는 잔소리. 잔소리 후에는 후회도 해보지만 이미 나온 말이다.

여러책에서 보아왔듯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할듯 싶다.

저자는 아이의 개성을 존중해주고, 절대 비교하지 말며, 일관성 있게 행동해야 자존감을 높일수 있다 한다. 고민과 해결과 엄마를 위한 해결책 및 대처법도 딱 정리를 해주니 읽기에 전혀 부담이 없다.

유아 시절만 해도 내아이가 전혀 뒤 떨어지지 않는다 생각해서인지 절대 비교란 것을 하지 않은것 같은데 역시 문제는 학교였다. 학교에 들어가니 점수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나도 모르게 비교를 하는 습관이 생겼다. 아이들의 학습의욕을 꺾게 만든 장본인이 바로 나인 것이였다.

아이들은 부모의 거울이라 했던가? 역시 아이들은 잘못이 없었다. 모두 부모의 잘못된 언행일뿐....

모든 아이들은 천재로 태어난다고 한다. 태어나 자라면서 잘못된 부모의 교육속에서 보통아이가 된다고 한다. 그것만 보아도 얼마나 내아이에게 잘못했는지를 알수있다.

내 상황에 맞는 전업주부에 대한 이야기에 큰 공감을 얻었다.

직장맘들은 잘 해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죄책감에서 벗어나라 권한다.

직장을 다니다 아이를 갖어서 그만두어진 직장. 이제 내 아이와 남편만을 위해 산 삶이 절대 후회 없으리라 생각했는데 아이가 클수록 성적문제로 좌절을 겪을때마다 정말이지 여기 나오는 상담처럼 내 삶이 잘못되어지나 싶고 내가 아이들을 망치것 같은 죄책감에 시달릴때도 있었다.

그러나 저자는 말한다. 그렇게 하지 말라고...아이들에게 인생을 걸면 안된다고... 자신의 삶을 찾으라고...아이들만 바라보며 사는 삶은 절대적으로 행복한 삶이 아니라 충고한다.

 

아이의 행복은 엄마의 행복을 넘지 못한다.

엄마가 행복해야 보고 자라는 아이들도 행복하다 한다. 엄마의 감정이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달된다니 이제부터는 내 삶도 찾아야 할것 같다.

이제 모든 엄마는 기다리는 법을 배워야할것 같다.

그저 내 아이에게만은 선생님도 되지 말라 한다. 아이가 원하는 것은 엄마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믿고 의지할수 있는 든든한 맘이며 언제나 기다려 주는 그런맘을 아이들은 원한다.

책을 덮으며 참을인자를 먼저 떠올렸다. 아이들을 기다려주기 전에 나 자신에게 먼저 참을인자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ㅎㅎㅎ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2-11-06 1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서평 감사히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