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국경버스 지구마을 리포트 1
김란주 지음, 허구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깝지 않지만 왠지 관심이 가는 나라, 바로 아프리카이다. 대자연이 숨쉬는 이곳은 언제나 아이들이나 나에게 상상의 나라로 여겨진다. 세계여행을 가면 유럽이 제일 먼저 떠오르지만 그렇다고 무시할수 없고 머리 한쪽에서 떠나지 않고 가보고 싶은 나라 바로 아프리카이다. 그 아프리카를 직접 여행한듯이 표현한 바로 이책 아프리카 국경버스이다. 영화에서 버스 타는 장면을 많이 보아왔지만 그것이 국경버스인지는 몰랐다. 국경 열차는 들어봤지만 버스로도 국경을 넘나들며 여행할수 있다니...

 

버스기사 카이 아저씨와 함께 신나는 아프리카 여행이 시작된다.

배낭 하나 메고 온 영국인 대학생 존의 질문에 카이 아저씨는 어릴적 이야기를 들려준다.

열기구를 타고 여행을 해보고 싶었다는 카이 아저씨의 말을 들은 존은 아프리카 대륙을 여행하고 싶었다.

사막, 초원, 정글, 호수와 바다 그리고 눈이 내리는 마을까지...아프리카의 자연은 그야말로 광대했다. 사하라 사막을 비롯해서 나일강은 풍부한 물과 기름진 땅을 가져다준다.

대표적인 자연 경관으로 킬리만자로 산, 마시아마라와 세렝게티 초원, 빅토리아 폭포, 희망봉, 마다가스카를 소개한다. 개인적으로 킬리만자로 산과 아이들과 애니메이션으로 재미있게 본 마다가스카르를 가보고 싶다.

 

국경을 넘마들며 하나씩 소개되는 아프리카에 대한 소개는 계속 이어진다.

전통문화, 현대문화를 비롯한 아프리카의 역사는 아이들 눈을 한참 고정되게 만들었다.

유럽의 노예상인들에게 팔려간 원주민의 사진들을 보는 딸의 얼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아직까지도 내전과 분쟁이 끊이지 않는 아프리카를 보면 끔찍하지 않을수 없다. 종족마다 풍습이 다르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에게 행하는 각가지를 보면 절대 전통문화라 해서 좋은것만은 아닌것 같다.

 

아프리카에 내장된 지하자원을 여러 국가에서 개발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그나마 자연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던 아프리카를 더욱더 악화시킨 나라가 바로 그러한 나라가 아닌가 싶다.

그만큼 공정무역이 하루빨리 성립되었슴하는 바램이다.

어린아이들이 더이상 어른들의 욕심에 희생되는 일은 없어져야 할일이다.

 

아름다운 나라를 간직한 아프리카지만 아이들에게 다시금 강조하고 싶다. 배워야 산다고... 무식하면 당할수 밖에 없다고 말이다. 아프리카 여행을 제대로 한 국경버스를 통해 지구마을에서 제일 첫번째로 뽑을수 밖에 없음을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