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포트폴리오 수학 과학으로 잡아라 - 즐깨감 포트폴리오 작성법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변문경 지음, 김예슬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학원가에서는 유명한 와이즈만에서 나온 책이네요.

와이즈만 소문만 듣고는 학원에 직접 가보질 못해서 도대체 어떻게 가르치는지 궁금했는데 이렇게 포트폴리오하는 방식까지 알려주는군요. 역시 영재 학습법이라 다르네요.

앞으로 대학에 가려면 입학사정관제 방식을 잘 알아야하더군요. 그러기 위해선 이런 포트폴리오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책을 읽으면서 참 엄마도 정보를 잘 알아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무지한 엄마를 만나 아무것도 모르고 사는 불쌍한 울아이들.

책을 접하기 전까지는 수학, 과학에 관한 대회가 이렇게 많은줄 몰랐습니다.

얼마전 학교에서 있던 사고력수학대회, 창의력대회말고도 일반 교외 경시대회는 제외하고 학교내에서 하는 경시대회도 많더군요. 울학교는 나가고 싶은 아이들 위주로 하는거라 따로 공문도 못보고 대회가 있다는 소식도 못 들었었는데 학교 홈페이지와 주변의 나가는 학생을 보고 알게 되었네요. ㅠ.ㅠ

울아이들은 손을 들지 않은 모양입니다. 에고고~~~~~

입학사정관제는 학생을 성적으로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업 계획,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자취, 향후 발전 가능성, 리더십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포토폴리오는 그냥 설명만 들었을때는 너무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막상 책을 접하니 자신이 조금만 관심을 갖고 노력하면 작성하기 쉽게더군요. 하지만 무슨일이든 시작이 중요하겠죠?

이 포트폴리오는 한국과학영재학교에 갈 사람들은 필수라 하네요. 1차 서류 전형에서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된다고 합니다. 과학영재학교에 가실분들은 꼭 미리 준비하시길....

역시 포트폴리오의 첫번째 과제는 꿈이네요.

자신의 꿈에 맞추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여러모로 적는것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실험과정과 결과를 쓰는 실험보고서 형식이나 틀에 짜 맞춘 것과 같은 역사 탐험보고서, 수학 문제집을 풀어서 쓴 노트, 자신의 생각이 들어있지 않는 신문기사 에세이같은 것은 피하라 권하고 있네요. 주의하세요.

수학은 과학만큼 대회가 별로 없어서 대부분 수학일기로 시작한다고 하네요. 수학에 대한 탐구영역도 괜찮다고 봅니다. (탐구 주제는 p139참조)

포트폴리오 만드는 과정부터 자기소개서 작성법, 보고서 작성법과 궁금한것에 대한 질의와 대답까지 들어있어서 궁금한 것은 모두 해결.

이미 과학영재나 대회에 접수된 포트폴리오 사례를 보니 정말 대단들 하네요.

우리나라 영재들은 역시 대단합니다. 울아이들에겐 기대를 못하고 감탄만하고 있네요.

5학년, 6학년 아이들이 절대 혼자 모든것을 해냈을리는 없고 부모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포트폴리오 울아이들 꿈부터 정해야겠죠? 수집이 취미인 울아들부터 시작해볼까요?

포트폴리오 작성 이젠 꿈과 자신감만 있으면 모든지 해낼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