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껴라 베껴! 글쓰기 왕 - 글 잘 써야 공부도 잘한다! 베껴 쓰는 워크북 시리즈
명로진 지음, 이우일 그림 / 타임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글쓰기를 잘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나?

이제까지 두아이가 고학년이 될때까지도 해결하지 못한 나의 숙제였다.

글쓰기를 시키면 잘 읽던 책마저 읽지 않을까 두려워 내버려 둔 것이 이제는 글쓰기 자체를 싫어한다.

책은 잘 읽는데 표현력이 없는것인지, 단지 글쓰는 자체를 싫어하는 것인지 알수가 없다.

 

그러던 중 발견한 책이 베껴라 베껴! 글쓰기 왕이다.

노란책 바탕에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캐릭터가 그려져있다.

'아! 노빈손!'

역시 노빈손시리즈를 그린 이우일 일러스트였다.

지은이 명로진 선생님은 글쓰기를 넘 좋아하셔서 특강도 다니신단다.

"재미있고 행복한 글쓰기가 재미있고 행복한 인생을 만든다"

이 말이 제일 내 맘에 와 닿는다.

 

울아이들의 제 1 관문인 수능에서는 논술의 비중이 커진다.

그만큼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인데...

이 책에선 글쓰는 방법보단 글을 쓸때 아이들이 실수나 많은 오점을 남기는 부분에 대해 지적해 주시고 계신다.


글 잘 써야 공부도 잘한다는데 시작해 볼까?

우선, 명작들의 한부분을 베껴 써보자.

베껴쓰는 자체만으로 책내용을 접할수 있고 글쓰는법을 자연스레 익혀진다.

 

아이들이 읽어 보았던 책이 많이 나와 넘 좋아했다.

다만, 역시 글쓰는 자체는 힘들어했다.

욕심을 버렸다. 이 엄마가... 하루에 한장만 하자.

아이는 쉽게 받아들였고 재미있어했다.

본인들이 책을 읽고 머리를 쥐어짜며 글쓰는 것이 아니였스므로....

 

아이들은 하나씩 익혀 나갔다.

베끼는 것만으로도 어디가 잘못되었는가를 알아차렸다.

역시 글쓰기는 자꾸 써야 제맛인가 보다.

 

1. 이랬다 저랬다 하지 않기_ 높임말과 낮춤말
베껴 쓰기 1 맹가는 나일강 유람선에 올랐다.
베껴 쓰기 2 지구상에서 영어를 쓰는 나라는…
베껴 쓰기 3 장주식 선생님의 <허생전> 일부
지어 쓰기 나에게 1억 원이 있다면?

2. 추리력을 발휘하라!_ 같은 뜻을 나타내는 말 빼기

베껴 쓰기 1 방정환 선생님의 <만년 샤쓰> 일부
베껴 쓰기 2 만약 지구에 사는 사람이 100명이라면…
베껴 쓰기 3 나비가 날갯짓을 하면 태풍이 분다
지어 쓰기 쥐가 나타나면 도시가 사라진다

3. 경찰서까지 같이 가시죠_ 조사

베껴 쓰기 1 그리스에 한 철학자가 있었다.
베껴 쓰기 2 권정생 선생님의 <랑랑별 때때롱> 일부
지어 쓰기 내가 사랑하는 사람

4. 강아지 어미와 새끼_ 어미

베껴 쓰기 1 하루는 이솝이 길을 가는 도중에…
베껴 쓰기 2 이어령 선생님의 <너 정말 우리말 아니?> 일부
지어 쓰기 우리나라

5. 살 빼기보다 쉬운 말 빼기_ 생략

베껴 쓰기 1 임길택 선생님의 <들꽃 아이> 일부
베껴 쓰기 2 김용택 선생님의 <지렁이 눈>
지어 쓰기 나의 하루

6. ‘고고고 며며며’는 나쁜 나라_ 잘라 쓰기

베껴 쓰기 1 나는 축구를 좋아한다.
베껴 쓰기 2 이태준 선생님의 <엄마 마중> 일부
지어 쓰기 우리 동네

7. 그래서 그런데 그리고…_ 접속사 아껴 쓰기

베껴 쓰기 1 정채봉 선생님의 <어린이를 위한 초승달과 밤배> 일부
베껴 쓰기 2 춤을 추자, 춤을 춰!
지어 쓰기 나의 취미

8. 시간만 아끼지 말고 글도 아껴라_ 꼭 필요한 말만 쓰기

베껴 쓰기 1 정진아 선생님의 <신문을 읽다가>
베껴 쓰기 2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지어 쓰기 나는 나

9. 게임은 게임을 좋아한다?_ 주어와 서술어 어울리게 만들기

베껴 쓰기 1 황선미 선생님의 <마당을 나온 암탉> 일부
베껴 쓰기 2 시냇물을 사이에 두고 전갈과 개구리가…
지어 쓰기 내가 좋아하는 사람

10. 무슨 말을 하는 거니?_ 한 번에 하나씩 말하기

베껴 쓰기 1 라이트 형제는 비행기를 위해…
베껴 쓰기 2 바퀴벌레가 자신의 손으로 기어 올라가는지…
지어 쓰기 만약 내가 무엇이든 발명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11. 큰 소리로 읽어 봐!_ 쓴 글 고치기

베껴 쓰기 1 간디는 말했다.
베껴 쓰기 2 로마의 네로황제와 연극에 대한 몇 가지 사실
지어 쓰기 내가 조선시대에 태어났다면?

12. 책은 이렇게 읽어라_ 책 읽고 글쓰기

베껴 쓰기 1 정지원 선생님의 <태양의 딸 평강> 일부
베껴 쓰기 2 아가들이 제일 먼저 하는 말은…
지어 쓰기 내가 유명한 연예인이라면

13. 자기가 쓴 글에 대해 말해 보기

베껴 쓰기 1 어떤 아빠가 아이에게 가르치고 싶은 것들
베껴 쓰기 2 최협 선생님의 <따르릉! 야생동물 병원입니다> 일부
지어 쓰기 내가 좋아하는 동물


 

글쓰기의 매력에 조금씩 빠져들어가는 울아이들...

위와같이 글쓰기 원칙 12가지 를 익힌 울 아이들은 이제 독후감에 도전한다.

'4월 과학의 달'

내일이면 과학의 달 글짓기 대회가 열린다.

울 아들, 딸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해 본다.


 

글쓰기를 어려워 했던 어린이들에게 권하고 싶다.

이제부터 좋은 글을 만나면 베껴라 베껴! 글쓰기 왕이 될 때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