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 (양장) 소설Y
천선란 지음 / 창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선란 작가의 [나인]을 읽었다. 주인공 유나인은 고등학생으로 어느 날 손톱 사이에서 새싹이 자라나는 기이한 경험을 하게 된다. 나인은 이모인 지모와 함께 살고 있고, 지모는 화원을 운영하며 나인의 숨겨진 비밀을 알려주지 않는다. 나인은 갑작스레 나타난 승택을 통해서 자신은 지구인이 아니라 누브라는 행성에서 온 이들과 같은 종족으로 땅에서 피어났다는 믿지 못할 이야기를 전해준다. 미래와 현재와 함께 평범한 학생으로 지내온 나인은 자신이 외계인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다. 지금까지 믿어왔던 모든 것이 한 순간에 바뀔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은 나인을 혼란스럽게만 만든다. 


이러한 찰나에 나인은 2년 전에 실종된 박원우라는 선배의 이야기를 전해듣게 되고 원우를 찾기 위해 손가락이 갈라질 정도로 전단지를 붙이고 다니는 원우의 아버지를 마주치게 된다. 원우의 실종에 대한 단서를 통해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소설의 초반부는 나인이 누브 행성의 파멸로 인해 지구에 정착하게 된 공상과학적인 요소들로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만든다. 특히나 나인은 나무와 꽃과 풀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데, 그 이유는 나인을 비롯한 누브족이 땅에서 피어나고 새싹이라는 형태로 그들의 생명체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나인은 자연과 에너지를 교환할 수 있으며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후 원우의 실종에 대한 의문을 품기 시작한 나인은 승택의 도움으로 원우가 묻힌 곳으로 추정되는선원산의 풀들에게 2년 전에 있었던 사건의 내막을 듣고 보게 된다. 원우는 단순히 가출한 것이 아니라 원우의 친구였던 도현에 의해 피살되었고, 도현의 우발적인 사고를 감추기 위해 도현의 아버지인 권목사는 경찰까지 매수하며 원우를 선원산에 매장하게 된다. 도현은 나인의 등장으로 점점 환각 증세가 심해지고 죽은 원우가 항상 옆에 있다는 생각에 두려움에 떨게 된다. 나인은 도현이 범인이라는 사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현재와 미래에게 자신이 누브족이라는 사실을 밝혀야 한다는 것에 갈등하게 된다. 나인은 승택과 현재와 미래의 도움으로 진실을 밝힐 용기를 갖게 되고 미래와 현재는 나인의 이야기를 전적으로 믿어준다. 결국 도현은 자신이 잘못을 자백하게 되고, 사건이 종결되기 전 나인의 이모인 지모는 승택에게 비밀의 문을 열어주며 누브족의 슬프고 잔혹한 역사의 진실을 알려준다. 이후 나인은 또 다른 외계인을 만나게 되며 이야기가 이어질 것을 예고하게 된다. 


단순히 외계행성의 소녀가 지구에서 피어나 또래의 친구들과 실종 살인 사건을 해결한다는 이야기로 볼 수도 있겠지만, 저자는 이러한 스토리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부조리함과 정의롭지 못한 현실을 타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외계인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설파한다. 


"타인을 이해하지 못할 때, 타인에게 이해받지 못할 때 우리가 종족이 다른 외계인이라고 생각하면 언제나 마음이 편안해졌다. 그래서 나는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사람을 유심히 관찰하는 누군가를 보면 외계인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신호등 초록불이 삼 초 정도 남았는데 뛰지 않고 걸음을 멈추는 사람을 볼 때도, 길가에 핀 꽃을 찍기 위해 기꺼이 땅에 누워 버리는 사람을 볼 때도, 아이와 강아지에게 친절한 사람을 볼 때도, 너무나도 당연했던 선의를 잃은 인간들 속에서 그 원초적인 힘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을 마주칠 때마다 외계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말 중에서(4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