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서는 베르사체를 입고 도시에서는 아르마니를 입는다 - 패션 컨설턴트가 30년 동안 들여다본 이탈리아의 속살
장명숙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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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명숙 님의 [바다에서는 베르사체를 입고 도시에서는 아르마니를 입는다]를 읽었다. 얼마전 ‘유 퀴즈 온 더 블럭’이라는 TV프로그램에서 ‘밀라논나’라는 유튜버로 나온 저자의 이야기를 듣다가 10여년 전에 나온 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이 처음 출판된 당시 나 또한 이탈리아에서 지내고 있었기에, 그 때 읽었더라면 하는 아쉬움과 더불어 잊고 있었던 그 당시의 정황들이 떠올라 지금도 어디선가 나와 동시대의 사람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며 삶의 족적을 차근차근 남기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30년 동안, 이제는 어느덧 40년이 되었겠지만 저자가 이탈리아를 오가며 유명 백화점의 바이어이자 무대 의상 디자이너로서의 커리어를 쌓기까지의 과정을 뽐내기 보다는 친근한 이모가 이탈리아 친구들의 이야기를 전해주듯이 정감있게 과거 유럽 사회를 제패했던 이탈리아 사람들의 역시와 문화를 들려준다. 저자의 글을 읽으며 새삼스럽게 우리나라가 정말로 급발진하듯이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다. 저자가 유학을 떠났던 1970년대만 하더라도 유학을 가기 위해서는 시험을 보고 국가의 허락을 받아야만 했다니, 그것도 반공교육까지 정말 지금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간난 아기를 떼어 놓고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 먼 나라 생소한 곳으로 떠나야 했을 신혼 부부의 모습이 쉽게 상상되지 않는다. 저자가 책에서는 표현하지 않았지만 유학 초창기에 느꼈을 설움과 그리움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책 전체의 분위기가 마치 이탈리아 어느 도시의 축제 현장을 옮겨놓은 것처럼 생동감이 넘치고 당장이라도 밀라노의 어느 바에서 친구를 만날 수 있을 것만 같은 착각마저 불러일으킨다. 저자가 소개하는 이름만 대면 옷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법한 유명 상표들 또한 대부분 디자이너의 이름을 따서 생겨났고 그 디자이너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간간히 전해주는 것 또한 이탈리아의 새로운 매력을 느끼게 해 주었다. 이탈리아에서 남자가 스키니진을 입어도 아무렇지도 않고 슈트 마저 몸에 딱 붙게 입어 맵시를 드러내고자 했다면, 영국을 여행할 때 현지 유학생에게 들은 얘기로는 영국에서는 남자들이 옷에 신경을 별로 쓰지 않는데 가장 큰 이유가 이탈리아에서처럼 몸에 붙는 옷을 입게 되면 대부분 동성애자로 보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어쩐지 이제는 그런 말도 다 옛말이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유행의 흐름은 점점 빨라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저자의 글을 읽으며 말이 통하지 않고 문화적 차이가 심할지라도 세상 어디든지 다 사람 사는 곳은 비슷하다는 것이다. 먹는 음식이 다르고 표현하는 방법이 다를 뿐 사람들은 모두 정에 굶주려 하고 친구를 만들기를 원하며 사랑할 준비가 되어 있다. 단지 내가 마음을 열기만 한다면 말이다. 

“언제부턴가 우리는 서양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패션 하우스의 제품에 ‘명품’이라는 단어를 붙여 부르고 있다. 자기 이름이 있는 제품은 다 명품이련만, 이젠 그 말에 특별한 뜻이 뒤따른다. 우선 비싼 제품이라는 것, 그리고 그것을 소유한 사람의 사회적인 위치와 안목을 드러내는 고급품이라는 것. 이것이 명품에 대한 공감대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정의를 내리자면, 이러한 인식 외에 사회적으로도 공헌한, 나아가 의생활 역사의 변천에 기여한 제품이라야 진정한 의미의 명품이 아닐까 한다.(38)”

“돈이 있으나 없으나 똑같다는 말은, 아무리 좋은 옷이나 보석으로 치장을 해도 젊음이 사라졌으니 빛 또한 사라졌다는 얘기 아닐까? 하지만 사람에게서 빛을 발하는 건 좋은 옷이나 보석이 아니다. 어떻게 살아왔고 어떻게 살고 있는지, 즉 삶의 자세에서 빛이 우러난다. 자식의 양육과 출가 등 인생의 과제를 마친 후, 다른 이들을 위해 돈과 시간을 쓰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분들. 그분들을 보며 멋있게 늙어가는 법을 배운다.(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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