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드런 액트
이언 매큐언 지음, 민은영 옮김 / 한겨레출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언 매큐언의 [칠드런 액트]를 읽었다. 여러 작가들의 책에서 인용되는 소설이기에 꼭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줄거리는 대충 알고 있었고, 얼마 전에 읽은 책에서 어이없게도 스포일러된 결말을 알게 되었다. 조금은 김새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지만, 결론을 알고 있는 것과는 무관하게 촘촘한 법정 판결 기록에 대한 묘사와 주인공 피오나의 긴장된 심리는 겉으로 보이는 완벽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에게도 딜레마와 같은 어려운 선택의 순간과 그로 인해 감당해야할 무게가 얼마나 크게 다가오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주인공 피오나 메이는 고등법원 판사이다. 피오나는 판사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라기보다 스스로의 삶에 충실하다보니 어느덧 아이를 갖지 않게 되었고, 이미 지나가 버린 시간에 대해 조금은 미련을 갖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 해도 아이가 없는 이유가 남편과의 불화를 가져오지 않았고 그들은 별 문제없는 부부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던 어느 날 남편 잭은 피오나에게 불같은 열애를 해보고 싶다며 외도를 허락해 달라는 얼토당토 되지도 않는 말을 내뱉는다. 잭은 피오나를 사랑하지만 죽기 전에 꼭 한 번 끓어오르는 성욕을 해소해보고 싶은 것이다. 피오나는 잭의 부탁을 애써 외면하며 잭과의 이별 후의 삶을 상상해본다. 그리고 잭이 외출하자 집 열쇠를 바꾸며 만일 잭이 찾아오지 않을 경우의 비참해질 자신을 상상해본다. 그럼에도 피오나는 프로답게 주어진 소송 판결을 마무리하며 일상을 버텨낸다. 잭과의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그녀에게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사건이 배당된다. 여호와의 증인으로 애덤이라는 17세 소년이 백혈병에 걸렸지만 수혈을 거부하고 있고, 병원 측에서는 환자와 보호자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생명을 살리기 위해 수혈을 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는 소송에 대한 판결이다. 애덤의 상황이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기에 피오나는 사흘 안에 판결을 내려야 했다. 소설에서는 애덤의 변호인이 왜 그가 수혈을 거부하고 있는지, 그리고 병원 측에서 수혈을 받을 것을 요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마치 법정 영화를 보는 것처럼 실감나게 묘사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여호와의 증인을 그냥 사이비 종교에 미친 사람들이라고 단정 짓고 국방의 의무를 거부하고 수혈 또한 거부하며 기꺼이 죽음을 맞이하겠다는 그들의 태도에 제정신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곤 했다. 하지만 피오나가 애덤을 만나 그가 왜 수혈을 거부하는지에 대한 존중하는 태도의 대화를 보며 애덤이 가지고 있는 신실한 종교적 신념은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되며 그들의 생각 또한 존중 받을 자격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애덤은 피오나와 나눈 대화로 마음을 바꿔 수혈을 받게 되고 백혈병을 치료 받아 일상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후 애덤은아버지와의 마찰을 무릅쓰고 더 이상 여호와의 증인으로 살아가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피오나에게 편지를 보낸다. 피오나는 애덤의 편지를 받고도 답장하지 않게 되고, 다른 도시로 순회판결을 나간 곳까지 애덤이 찾아오게 된다. 애덤과 만나게 된 피오나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애덤과 이야기를 나누다 충격적인 제안을 받게 된다. 

피오나의 외면 이후 다시 백혈병이 재발했지만 수혈을 거부하여 죽음에 이르게 된 애덤의 소식을 연주회 도중 듣게 된 피오나는 연주회가 끝나자마자 집으로 돌아와 무너지는 자신을 보게 된다. 외도를 하려던 자신을 책망하며 돌아온 잭은 피오나와의 관계를 회복하려 하지만 피오나의 불안한 모습이 무슨 일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피오나는 잭에게 애덤과의 이야기를 전해준다. 

영국 법정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가정 불화에 대한 소재들이 등장하지만, 그것은 단지 먼 나라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우리들의 이야기이며 언제든 양날의 검을 가진 판단을 내려야 하는 갈래길을 놓였을 때 과연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인지 고민하게 만든다. 그리고 애덤의 진실한 마음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못한 피오나가 나중에 눈물을 흘리며 후회하는 장면을 통해 결국은 종교가 만들어낸 갈등조차도 진심을 기울인 배려만이 구원에 이르게 할 수 있다는 익히 알고 있는 명제가 가슴 깊이 와닿는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