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창 - 제주4.3 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김홍모 지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 / 창비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홍모 작가의 [빗창]을 읽었다. 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제주 4.3’에 대한 내용이다. 제목 ‘빗창’은 제주 해녀들이 전복을 딸 때 사용하는 도구를 말한다. 이야기는 일제치하에서 터무니 없이 착취를 당하던 제주해녀항일운동에서부터 시작된다. 제주도해녀어업조합원들이 해녀들을 보호하고 채취한 해산물을 정당하게 판매할 수 있기 위해 시작한 모임이 어느덧 항일운동에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해방을 맞이하여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이라 기대하지만 곧이어 미군정이 시작되고 일제치하와 별반 다르지 않은, 어느 면에서는 더욱 고단한 삶이 이어진다. 더군다나 “일제에 부역하던 고문경찰, 친일 관료, 악덕 경찰들이 청산되기는 커녕 미군중에 붙어 계속 권력을 누리며(108)” 부정부패를 일삼았다. 이후 “미군정이 남한만의 단독선거인 5.10선거 강행을 결정하자 좌우를 막론하고 양심적인 세력은 분단에 반대해 들고일어났다. 남로당뿐만 아니라 민족주의 세력의 김구, 김규식 선생도 극렬히 반대했으나 이승만은 ‘반공’의 탈을 쓰고 미군정과 함께 단독정부 수립을 위해 나섰다. 미군정은 제주에서 군정 결창과 서북청년회를 이용해 주민들을 무지막하게 잡아 가뒀는데 그 수가 2,500명에 이르렀다.(148)” “5.10선거는 강압적인 분위기로 치러졌다. 남한 내 모든 투표소마다 무장 경찰과 극우단체가 배치된 가운데 공공연히 부정선거가 자행되었다. 선거가 무산된 제주 지역의 2명을 제외한 국회의원 198명이 당선되었고, 이들 중 다수는 이승만 지지세력이었다. 1948년 7월 17일 제헌 헌법이 공표됐고, 7월 20일 이승만이 대통령으로 당선됐으며 1948년 8월 15일 이남만의 단독정부인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선포되었다. 하지만 한국군에 대한 지휘 권한은 여전히 미군에게 있었고, 일본군 ‘나카무라 사다오’ 상사였던 송요찬 소령이 토벌사령관으로 임명돼 제주로 내려온 뒤 1948년 10월 17일 초토화 작전 개시를 알리는 포고령을 발표했다. 1948년 10월 19일 제주도로 출동명령을 받은 여수 주둔군 14연대는 ‘동족의 가슴에 총을 겨눌 수 없다’며 봉기를 일으켰다. 이에 미군 로버츠 준장과 이승만 정권은 과주에 토벌사령부를 설치했고, 만주에서 독립군을 탄압하던 일본군 출신 김백일, 백선엽이 진압작전을 벌여 7천여명의 주민을 학살했다.(194-197)”

지금이야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비행기를 한시간만 타면 편안히 제주에 도착할 수 있지만, 조선시대에는 제주도민은 함부로 거주지를 뭍으로 옮길 수 없었다고 한다. 당연히 제주에 들어가는 것도 허락을 받아야만 가능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다보니 우리나라의 다른 지역보다 경제 발전이 더딜 수 밖에 없었고, 제주 토산품을 왕에게 진상하는 과정에서 탐관오리들의 부정부패로 인해 선량한 백성들은 고된 일을 하고도 배를 주리며 열악한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러한 가운데에도 자발적 항일운동을 시작으로 해방 후 통일된 정부수립을 간절히 바랐던 이들을 빨갱이라는 이념 프레임을 조작하여 일제잔당 세력들의 잔혹한 살인으로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되었다. 이후 군부독재 시기에는 제주4.3에 대한 언급은 철저하게 금기시 되었기에 내륙의 많은 이들이 정확한 역사적 사실을 뒷늦게나마 알게 되었다. 가을에 제주에 머무는 동안 제주4.3평화공원에 자리한 4.3평화기념관을 방문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