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일상을 찾아, 틈만 나면 걸었다
슛뚜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슛뚜 님의 [낯선 일상을 찾아, 틈만 나면 걸었다]를 읽었다. 원래 예정대로라면 지금 이 시간 쯤이면 기내에서 앞으로 몇 달 동안 지낼 낯선 곳에서의 일상을 그려봐야 했을텐데, 삶이라는게 내 맘대로 되는게 아니니까 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꿩대신 닭으로의 자세로 여행기를 냉큼 골라봤다. 권남희 번역가의 [귀찮지만 행복해 볼까]를 읽고 상상출판사의 에세이 시리즈가 괜찮은거 같아 슛뚜 라는 닉네임을 쓰는 유투버를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글세 여행기로만 본다면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지만, 책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슛뚜의 브이로그를 클릭하게 되는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책에 나온 사진이나 글보다 저자가 동영상 크리에이터라는 이름에 걸맞게 갬성 브이로그를 참 잘 찍는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사실 별것 아닌 일상의 모습들도 마치 단편 영화의 한 장면처럼 그리고 수다스럽지도 장황하지도 않게 단 몇 줄로 그녀의 생각을 보여주니, 그야말로 요즘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스웩이 넘쳐 흐른다. 더군다나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저자 자신이 오래된 유물과 유적들보다는 스칸디나비아풍 디스플레이의 깔끔함과 모던함을 좋아한다고 하니, 영상이나 여행지 선택에서도 그 좋아함의 색깔이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유투브를 가끔 보기도 하고 요즘 학생들 중 상당수가 유투버를 꿈꾼다고 하는 말을 그냥 흘려 들었었는데, 이렇게 브이로그를 시작으로 책까지 출판하고 그런 일상 속에서의 모습을 타인에게 공유하며 나름대로의 진실을 찾아가는 모습이 그냥 말도 안되는 직업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는 설득력을 보여준다. 과거의 정형화되고 안정적인 회사에 매일 출근하고 퇴근하는 이들의 모습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해왔던 기성세대에게 보란듯이 보여주기 위해 선택한 삶이 결코 아닐테지만, 왠지 모르게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세상은 기존의 정답이라고 체념해왔던 일상과 과감히 이별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비록 지금의 좌절과 체념의 시간들을 대신하기 위해 고른 책이었지만, 덕분에 저자가 몇 년 동안 다녀온 세상의 곳곳을 맛보게 되었고 앞으로도 갈 곳이 참으로 많구나 라는 희망적인 서사를 노래하게 해준다. 그래 진짜 가지 못해도 그런 마음으로 일상을 살아가면 되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