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쪽
인간은 80억이다. 그리고 표범은 몇 천 마리밖엔 남지 않았다. 인간은 더는 공정한 게임을 벌일 수 없다.

영하 20도, 그들과 다른 우리 인간들은 이 혹독한 지역을단지 지나가기만 할 뿐인 것으로 운명 지어졌다. 지구 대부분의 지면은 인간 종족을 위해 열려 있지 않았다. 인간은 적응력이 아주 미약하고, 아무 데도 특수화되지 않은 종족이다. 하지만 치명적 살인 무기인 두뇌 피질을 갖고 있었다. - P100

인간은 어디든 정박할 수 있지만, 그러나 어디서도 절대로 만족할 수 없게끔 운명 지어졌다. 그래서 언제나 동시에‘를 꿈꾼다. 하지만 ‘동시에‘는 생물학적으로 가능하지 않고, 심리학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으며, 또한 정치적으로도 감당할 수 없다. - P101

인류사의 천재들은 일탈하지 않고, 오직 한 길만을 선택한 자들이었다. 엑토르 베를리오즈는 ‘고정관념‘을 천재의 조건으로 보았다. 
...
후세에 뭔가 하나라도 전해주길 바란다면, 이것저것 온갖것을 다 끌어들이지 않는 게 낫다. - P102

세상의 많은 장소 중에는 그 이름만으로도 
꿈을 꾸게만드는 곳들이 있다. 
그리고 창탕이라는 지명은 내게 그 기능을 충족시켜주었다. - P105

야크가 군주라면, 눈표범은 여신이다.
곧 무한한 우주는 인간의 배수구가 될 것이다.
인간은 80억이다. 그리고 표범은 몇 천 마리밖엔 남지 않았다. 인간은 더는 공정한 게임을 벌일 수 없다. - P1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