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철학의 탄생은 책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지점과 일치하는데, 이는 우연이 아니다. 전통적인 이야기에 널리 알려져 있고 기억하기 쉬운 구어에 반해, 문자는 독자가 차분하게 사유할 수 있는 복합적인 언어를 창조할 수 있게 해줬다. 더욱이 음유시인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는일에 비해 책을 손에 들고 읽는 일은 비판정신을 기르는데에 도움이 됐다. 때로 읽기를 멈추기도 하고 재독하기도 하며 생각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 P170

기원전 5세기에서 4세기에는 그전에 없던 인물인 
서적상이 출현한다. -177쪽

기원전 5세기 말에는 후에 돈키호테로 형상화되는 ‘책벌레‘를 조롱하는 전통이 시작됐다 -178쪽

아테네의 서적상들은 해외 고객들도 상대했다. 그렇게 책이 수출 되기 시작했다. 그리스 외부의 세계는 아테네에서 생산된 문학, 특히 당시에 가장 애호되던 비극 작품을 원했다. -178쪽 - P177

교양을 추구하던 2세기의 누군가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가치있는 유일한 일은 교육이다. 
그 외의 모든 재산은 인간적이고 작으며 노력하여 추구할 만한 가치가 없다. 
귀족이라는 타이틀은 고대인들의 유물이다. 
부(富)는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 운명의 선물이다. 
영예는 불완전하다. 
아름다움은 순간적이며 육체는 불안정하다. 
육체는질병과 노화에 스러질 수밖에 없다. 
오직 교육만이 영원하고 성스러운 것이다. 
지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회춘하면서 
과거의 지혜에 새로운 것을 더해가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쓸어버리는 폭풍우 같은 전쟁도 
누군가의 앎을 빼앗지는 못한다." - P184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현자들의 위대한 독창성은 과거에 대한 사랑에 있지 않다. 그들을 선각자로 만든 것은 잉크와 파피루스로 만들어진, 따라서 망각의 위협에 놓인 <안티고네>, <오이디푸스>, <메데이아>가 수 세기에 걸쳐 여행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 이야기들이 아직 태어나지 않은 후손들의 손에 이를 때까지.
그리하여 우리의 저항을 일으키고, 때로 어떤 진실은 고통스러울 수 있음을 일깨우고, 우리의 가장 어두운 면을 드러내고, 우리가 진보의 자녀라는 지위에 너무 오만해질때마다 찬물을 끼얹어줄 수 있도록, 그 이야기들이 여전히 우리에게 의미 있을 수 있도록 말이다.

그들은 처음으로 미래의 권리, 
즉 우리의 권리를 숙고한 사람들이었다. - P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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