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1, 2부에도 부탄 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코로나 때 재산을 털어 국민들의 생활비를 지급하고, 산악 국가인 부탄의 오지를 방문하여 국민들의 안전을 확인 했다고 한다. 3부에 나오는 즉위식의 연설은 감동마저 느껴져 밑줄 긋기했다. 연설 속의 꿀 발린 말이 아닌 행동으로 진심을 보여준 왕을 국민이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영화 <교실 안의 야크>에서도 왕을 위해 일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아이가 등장 할 수 있었다.

부탄은 왕가의 계획 하에 자발적으로 민주주의를 도입한 나라다. 4대왕이 2001년부터 준비하여, 현 5대왕 즉위 후 2008년에 첫 선거와 헌법 선포가 있었다. 부탄의 민주주의 도입을 위한 첫 선거를 다룬 영화 <총을 든 스님>을 보고 싶은데, 우리 나라는 개봉도 하지 않았고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곳이 없어 아쉽다.

부탄은 국민의 행복을 총 9개의 영역으로 나눠서 측정하고 있다. 여기에는 심리적 안녕, 건강, 교육, 문화 다양성과 탄력성, 시간활용, 선치(治), 공동체 활력, 생활수준, 생태 다양성과 복원력이 포함된다. ‘행복‘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국민행복지수(Gross NationalHappiness Index)라는 객관적인 지표로 구체화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취약계층을 판단하고, 모든 정부의 중장기 그리고 단기의 개발 정책 및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부탄 정부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총행복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경제, 사회 그리고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부탄의 개발전략은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있다. - P283

현재 왕인 5대 국왕 직메 케사르 남기엘 왕축이 2008년 즉위식에서 한 연설의 일부분이다.

나의 통치기간 동안 나는 절대로 왕으로서 국민들 위에 군림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국민들은 부모처럼 지킬 것이고, 형제처럼 보살필 것이며, 아들처럼 섬기겠습니다나는 국민들을 위해 모든 것을 주고, 무엇도 취하지않겠습니다. 나는 아이들의 표본이 될 수 있는 좋은 인간상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나에게 국민들의 희망과 열망을 채우는 일 이외에 개인적인 소망은 없습니다. 나는 호의 정의 그리고 평등이라는 가치 아래 언제나 변함없이 국민들을 섬길 것입니다. - P289

첫 번째, 부탄에서 스님은 투표할 수 없게 헌법에 명시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부탄은 정교분리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부탄의 헌법3조는 "종교와 종교인은 정치 위에 머물러야 한다"고 명시하면서 스님들의 투표를 금지하고 있다. 물론 큰 종교 조직의 스님들은 정치에 관여하지 않는 게 맞다 치더라도, 스님들 대부분은 시골 마을의 구성원이자 평신도 스님이다. 특히 부탄 동부지역은 대부분의 사람들이세속에서 스님으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나는 헌법에서 스님들의투표권을 금지한 것은 인간으로서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 P297

그래서 현지 부탄 동료인 초키에게 물어봤다.
"그런데 스님들의 투표권을 금지시키는 건 기본권 위반 아니야?"
그러자 그 동료는 곰곰이 생각하다 조심스레 대답했다.
"응, 그렇게 볼 수도 있는데 사실 우리는 불교 국가잖아 부탄에서스님들은 굉장히 존경받는 직업이고, 영향력도 대단해. 스님들이 투표를 할 수 있다면, 그 스님들에게 영향을 받아서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투표하는 대로 투표를 할 거야. 한마디로 선거를 좌지우지할 만한 영향력을 가진 집단이라는 거지.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것에 대해서는(스님들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헌법 조항) 우리의 문화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해" - P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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