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복귀 훈련은 절정기를 맞고 있었다.
로드와 나는 생포되었던 오랑우탄들과 각각 다른 관계를 맺었다.
로드는 이 캠프의 우두머리 수컷이었다. 그는 군둘을 비롯한 대다수 오랑우탄에게 절대적인 존경과 약간의 두려움을 불러일으킨 반면,
이들과 나와의 관계는 늘 따뜻한 애정으로 넘쳤다. 때로는 내가 힘에 겨워 오랑우탄들을 집 밖으로 내동댕이쳐도 이들은나를 쫓아오거나 위협하지 않았다.
하지만 불행히도 산림청 공무원이나 대학생 그리고 이곳 일꾼들은 이런대접을 받지 못했다.
오랑우탄들은 먹이를 갖고 나온 일꾼들을 쫓아냈다. 그래서 일꾼들은 둘씩 짝을 지어 무장을 하고, 벌채용 칼과 긴 장화 그리고 방패로 쓸 밝은 빛깔의 커다란 플라스틱 쓰레기통을 가지고 다녔다.
오랑우탄들은 보통 캠프로 찾아온 방문객들은 무시했다. 이들은 방문객이 캠프의 지배적 계층 구조에 속하지 않으므로, 이들을 지배하기 위한 노력은 쓸모 없는 것임을 알고있는 듯했다. - P448
여러 달이 힘겹게 지나갔다. 몸은 불어났지만, 나는 간신히 늪을 건너오랑우탄을 따라다니며 연구를 계속했다. 다른 임산부들도 그렇겠지만 마치 내 몸을 남에게 세내어 준 듯한, 더 이상 내 것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이들었다. 몸은 굉장히 무거웠지만, 연구를 계속한 것은 내가 여전히 나 자신이며, 아직 내가 계획한 일을 해낼 능력이 있다는 생각을 갖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시간을 보내기도 훨씬 수월했다. 임신 기간은 영원히 계속될 것 같았다. - P461
오랑우탄과 인간은 세상을 바라보는 일정한 방식을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단 한 번도 오랑우탄을 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도 단지 인간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이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다.
이 같은 친밀감은인간과 오랑우탄이 오랜 진화의 역사를 함께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친척인 것이다. - P474
오랑우탄을 비롯한 다른 유인원들은 인간과 유인원을 가르는 마지막 루비콘 강을 건넜는데, 그것은 바로 언어다.
유인원들에게는 성대가 발달되어 있지 않지만, 말을 할 수는 있다.
실험 결과를 보면, 이들이 손짓이나컴퓨터를 이용해 어느 정도 상징적인 의사전달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어느 정도의 추상적인 추론도 가능하다고 한다.
사실 대학원생인 게리 샤피로가 얼마 전 리키 캠프로 와서 오랑우탄들에게 미국식 수화를 가르쳤고, 그의 가장 영리한 학생 중 하나가 바로 프린세스였다. - P4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