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도시 탐험 - 사회 시간이 즐거워지는
한화주 지음, 황정하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표지에서 "사회 시간이 즐거워지는" 이란 구절만 보아도 굉장한 호기심을 자극하지 않나요? '사회'라는 과목은 그 범위가 워낙 방대하여 지리, 경제, 문화, 역사 등등을 아우르는 교과목으로 아이들이 부담스럽고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초등3학년부터 시작하는 사회 공부, 왠지 재미있고 즐겁게 할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저는 어릴적 시골에서 자랐기 때문에 도시에서만 누릴 수 있는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없었던 것이 항상 아쉬웠었어요. 그래서 도시를 동경하곤 했었는데 어른이 된 지금은 도시인이 되었지요.ㅎ 물론 장, 단점이 있긴 하지만 어린 시절 자연 속에서 생활할 수 있었던 것이 살아감에 있어 정서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도시인'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있겠지만 정작 도시에 대한 구체적인 것들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을 거예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시는 몇 개일까요?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수원시, 공주시, 경주시, 강릉시, 전주시, 그리고 제주특별자치도 이렇게 13곳입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시가 어떻게 생겨나고 발전되어 왔는지, 각 도시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와 역사, 경제 등등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특징을 가진 다른 나라의 도시들과도 비교하여 세계적 안목까지 넓힐 수 있게 합니다.

 

 

 

 

각 도시 소개에 들어가기 전, 도시가 속해 있는 위치의 지도와 함께 특징을 보여주는 그림에서 그 도시의 대표 특징을 한눈에 알 수 있답니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수도로 정치, 경제, 문화, 교육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인천광역시는 유난히 우리나라 최초가 많은 곳인데 '팔미도 등대'는 우리나라 최초의 등대이자  최초의 콘크리트 건축물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아이들과 '고래를 찾는 자전거'라는 영화를 본 적 있는데

그 때 장생포항에서 고래를 잡는 아저씨 이야기가 나왔었어요.

이 책 보면서 울산 장생포항에 고래가 많았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게 되었네요.

 

 

 

 

 

 

각 도시에 속해 있는 지명에 대한 유래이야기도 즐거움을 준답니다.

서울의 왕십리, 대구의 팔공산, 인천의 손돌목, 부산의 동래 온천,

경포호 등등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제주도는 우리나라의 유일한 특별자치도이고,

2011년 말에 제주의 인구 조사를 통해 여성보다 남성 인구가

많다는 통계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제 제주도에는 여자가 많다는 말은 옛말이 되었네요.

제주도의 옛날 집 입구에는 정낭과 정주목을 볼 수 있는데

지난 5월에 딸과 함께 제주도 역사 탐방을 하면서 직접 보았답니다.

딸래미, 책에서 보며 직접 만져보았던 것이라며 넘 반가워하더라구요.

제주도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도시, 태국의 도시 파타야도 특별자치 도시라고 합니다.

 

 

우리 나라도시 가운데 색다른 이야기를 간직한 도시를 모아 소개하기도 합니다.

백성을 사랑한 왕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수원, 독립과 자유의 외침이 울려 퍼졌던 광주,

백제의 영광이 남아 있는 공주, 신라의 천 년 수도 경주, 자연과 축제를 즐길 수 있는 강릉,

우리의 맛과 멋을 간직한 전주특징과 문화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시 13곳의 문화와 역사를 알게 되었는데 특별시, 광역시 등등을 구분하는 기준을 확실히 모르고 있지요?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행정 구역을 어떻게 구분하는지에 대한 표를 제시하여 마무리를 해줍니다. 우리나라 전국 일주를 한 것처럼 직접 다녀온 듯한 기분이 들었네요. 게다가 딱딱한 문어체가 아닌 친숙한 구어체 사용으로 사회 공부가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는 걸 느끼게 해주었던 같습니다. 사회 교과목은 아이들이 직접 체험 학습을 한다면 그 효과가 배가 될 것입니다. 체험 학습 떠나기 전이나 체험 학습을 갈 때 이 책을 챙겨가시면 얻는게 더 많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