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30
한영식 지음 / 자음과모음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들려주는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130권이 최종 완간되었습니다.

바로 '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 이랍니다.

 

 

 

지구에는 동물, 식물, 곤충 등과 같은 다양한 생물이 있기에, 지구의 평형이 유지되고 지구촌의 모든 생명체가 평온하게 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류도 지구촌의 하나의 생명체라는 사실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개미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이고, '생물 다양성'의 아버지로 불리는 윌슨의 목소리로 '생물 다양성'이야기를 생생하게 들려줍니다. 동물, 식물, 곤충 등과 같은 생물 이야기는 과학 교과목을 처음 배우는 초등 3학년때부터 접하게 되고 중학교에 이르기까지 과학 교과서와 연계되어 아이들 과학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물 다양성은 생물 자원과도 연결되면서 최근에는 많은 관심을 갖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지구에 살고 있는 다양한 생물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생물이 인간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도 살펴보면서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생물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무엇일까요? 수백만 종의 다양한 생물, 생물들이 담고 있는 다양한 유전자, 생물들의 환경을 구성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생태계가 풍요롭다는 것을 말합니다. 수많은 생물 종이 살고 있다는 건 자연 환경이 풍요롭다는 걸 의미하지요. 지구촌 생물은 함께 도우며 살아가야 하기때문에 소중하지 않은 생명체는 하나도 없답니다. 하지만 한 생물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주변 생물들까지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우리나라 숲을 호령했던 호랑이와 표범뿐만 아니라 늑대와 여우, 반달가슴곰, 그리고 지구 온난화로 인해 극지방에는 북극곰, 순록, 북극토끼 등과 같은 멸종하는 생물이 늘면서 지구에는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인간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는 생물 다양성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것이고, 그 일은 인간들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구촌에서 인류와 함께 살고 있는 여러 가지 생물의 종류, 종 다양성, 유전자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의 중요성에 대한 것들, 생물 다양성이 주는 혜택과 소중한 생물 자원, 생물 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협약 등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그리고 '만화로 본문 읽기'에서 6컷의 재미있는 만화컷으로 정리해 볼 수도 있고 지루함을 없애주기도 합니다.

 

 


 

'과학자의 비밀노트'에서는 생물 다양성과 관련된 상식들을 중간중간 실어놓으면서 좀 더 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답니다.

 

 

 

 

권말에는 과학사와 세계사의 연대표를 한눈에 볼 수 있는데 당시의 시대적 상황까지 알 수 있어 이해를 돕기도 합니다. 그리고 핵심 내용을 다시 되짚어볼 수 있는 코너와 요즘 현대 과학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가 실려져, 이 한 권의 책 속에서 생물 다양성에 대해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생물'에 대해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것들을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초등4학년 딸아이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