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캐럴 동화 보물창고 37
찰스 디킨스 지음, 아서 래컴 그림, 김율희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이 때, 『크리스마스 캐럴』을 읽으니 무더위가 조금은 식혀지는 듯하네요~ 『크리스마스 캐럴』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희곡 형식으로도 실렸고, 크리스마스 무렵이면 교회와 학교에서 연극으로 상연될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영화, 오페라, 발레, 뮤지컬 등 여러 형식으로 공연되며 꾸준히 사랑을 받아 왔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구두쇠 스크루지 영감 이야기만이 아니라 작가가 살던 그 당시 영국의 사회상이 고스란히 들어있다는 사실까지 알게 되었네요~

 





 



 

 

머리말에 '여러분의 충실한 친구이자 하인인 찰스 디킨스' 라고 쓰여 있는데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작가 '찰스 디킨스'가 어떠한 마음으로 어린이들을  향해 이야기를 썼는지 느낄 수 있어 『크리스마스 캐럴』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어릴 적 텔레비젼을 통해 구두쇠 영감 스크루지 이야기를 재미있게 봤는데 책으로는 처음 읽게 되네요~  과거의 유령, 현재의 유령, 미래의 유령이 나타나는 으스스한 분위기에 알맞은 일러스트는 '크리스마스 캐럴' 이야기에 푹 빠져들게 합니다. 조금의 손해도 보지 않으려 하고, 남에게 진심어린 배려도 하지 않으려는 감정없는 스크루지 영감, 오직 돈만 알고 마음의 문을 열지 않으려는 그의 인색한 행동은 무척 가엽기만 하네요~ 하나밖에 없는 조카의 크리스마스 식사 초대에도 냉담한 스크루지 영감이 안타깝기만 했어요~ 이야기를 읽어나가면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스크루지 영감은 원래 저런 사람이었을까? 아니었을텐데....무엇이 그를 그토록 인색하게 만들었을까? 여유로움은 털끝만큼도 없는 그! 불쌍한 생각이 자꾸만 들었답니다. 하지만 과거의 유령, 현재의 유령, 미래의 유령을 만나게 되면서 자신의 과거의 모습을 보게 되고, 그리고 현재 자신의 모습, 앞으로 다가올 자신의 모습까지 생생하게 느껴보면서 잊고 지냈던 자신의 따뜻한 마음을 점점 찾아가는 과정이 정말 흥미로왔고 저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되는 계기도 되었답니다. 스크루지 영감도 원래는 따뜻한 사람이었는데 환경이 그를 변화시킨 것이지요~ 사람은 누구나 앞만 보고 달리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크리스마스 캐럴' 이야기를 통해 주위를 돌아볼 줄 아는 여유로움과 남에게 베품으로써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는 자신의 행복을 스스로 찾아나가야 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네요~ 제 좌우명이 '德不孤 必有隣(덕불고 필유린)'으로 '남에게 베풀면 반드시 이웃이 생긴다!'인데 스크루지 영감 이야기를 엿보면서 그동안 부족했던 저의 삶에 채찍질이 되었답니다. 그리고 꼭 크리스마스날 때가 아닌 매일매일, 따뜻한 마음을 보여줄 수 있는 나이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상황에 딱 들어맞는 일러스트와 긴박한 상황을 잘 표현해낸 이야기로 한시도 눈을 뗄 수가 없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