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통일이 좋아요
정혁 지음, 시은경 그림 / 대교출판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  이산가족상봉 장면을 텔레비젼을 통해 봤는데 고령이셔서 거동이 불편하시면서도 몇 십년만에 아내를 만나고, 자식을 만나고,  형님, 동생을 만나 감격스러워하는 모습에 정말 마음 아팠습니다. 우리 세대는 전쟁을 겪지는 않았지만 가족끼리 어쩔 수 없이 헤어져 살 수 밖에 없는 현실에 처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네요~ 이산 가족분들은 짧은 시간도 아니고 몇 십년을 가족의 생사도 모르고 살아왔으니 상봉의 기쁨을 어찌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남북 분단이라는 아픈 역사때문에 한민족이 서로 총부리를 겨누어야 하는 현실이 안타까울뿐이네요~ 통일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통일에 대한 필요성을 잘 못느낄 것입니다. 그래서 더욱 통일과 관련된 교육을 받거나 책들을 볼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분단 국가’입니다. 정말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는 현실이네요~ 북한 관련 뉴스나 인터넷 기사를 접할 때마다 또 무슨 일인가?하고 조마조마하며 마음이 편지 않을 때가 많답니다.  평화적인 통일이 되어 모든 국민들이 편안한 삶을 살았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나는 통일이 좋아요!]에서는 총 6장으로 나뉘어 1장에서는 통일이 되면 좋은 점들을 구체적으로 실었고, 2장에서는 남과 북이 왜 분단되었는지, 6.25 전쟁에 참전한 국가들, 북핵 위기와 서해 교전 등 통일이 말처럼 쉽지않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3장에서는  통일을 위한 많은 노력의 실례를 들었습니다. 1970년대에 들어오면서부터 서서히 대화와 약속을 하기 시작했고, 정치나 군사적 분야에서 의견 차이를 쉽게 좁히지 못했던 것을 경제 협력으로 이끌어나갑니다. 당시 현대그룹의 정주영 회장이 소 500마리를 이끌고 북한으로 갔고, 금강산 관광이 가능하게 되어 많은 이산가족들이 관광을 갈 수도 있었답니다. 이어 개성 공단 사업, 철도·도로 연결 사업이라는 ’남북 경제 협력 3대 사업’이라는 햇볕정책의 성과가 나타나기도 했답니다. 이렇게 통일에 대한 많은 노력이 있었다는 것을 다시 느껴보게 되었네요~ 4장에서는 ’통일,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에 대한 것으로, 우리 민족처럼 분단되었다가 통일된 나라 독일, 베트남, 예멘의 통일 과정을 알려주고, 주변 국가들이 우리의 통일을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실어져 있습니다.  5장에서는 ’통일, 어떻게 준비해야할까요?’에 대한 것으로, 전쟁이 완전히 끝났다는 평화협정 체결, 핵무기 없는 한반도 만들기, 군대와 무기 줄이기 등의 노력이 필요하고, 남한과 북한이 잘사는 ’한반도 경제 공동체’를 이루어야 하며,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해 수용할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남북한의 다른 말 예시표를 보고서 정말 차이가 많이 남을 알 수 있었답니다.  마지막 장인 6장에서는 통일된 우리나라를 상상해 보도록 합니다.  비무장 지대에서 3000여종에 가까운 야생 동물과 식물들을 볼 수 있을 것이고, 백두산 꼭대기에 있는 연못 천지에도 가볼 수 있겠지요. 남북한 선수들의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여 월드컵에 나가면 우승도 할 수 있고, 기차를 타고 유럽으로 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상상만 해도 정말 멋지지 않나요?
 


 


 


 
 
 
통일이라는 과제는 단지 한순간에 이룰 수 없는 일이기때문에 우리 어른들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 스스로도 한반도의 주인으로서 한반도 통일 문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미래의 통일을 기원했으면 합니다. 단순히 통일을 위한 노력이나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서만 언급한 것이 아니라 통일이 되면 좋은점을 비롯하여 남북한이 왜 갈라지게 되었는지, 통일을 이루었던 세계 나라들을 언급해서 교훈으로 삼게 하고, 우리들이 통일을 위해 무얼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루어, 초등학생 아이들이 좀 더 어렵지 않게 통일 문제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통일 후의 모습을 상상하게 하고, 통일 국가의 이름과 국기도 미리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진진하게 통일 문제에 애정을 갖도록 합니다. 부록에서  통일 관련 활동으로 아이들 수준에 알맞게 통일 퍼즐, 통일로 가는 기차, 신호등 토론, 통일 신문 만들기, 문장 완성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 과정을 제시하여, 아이들의 관심을 끕니다. 우리 모두, 미래의 행복한 삶을 위해 하루빨리 남북 통일이라는 거대한 선물을 받아볼 수 있도록 통일 문제에 많은 애정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