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개는 이제 그만!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19
고든 코먼 지음, 고수미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예전에 읽었던 '마르셀로의 특별한 세계'의 마르셀로가 생각났다.

마르셀로는 사람들에게 '바보'라고 불리는 소년이다.

그는 거짓말을 하지 못한다.

거짓말이 필요한 이유도, 어찌 해야 할지도 모른다.


 

여기 이 소년 월러스 월러스는 마르셀로와는 다르다.

그는 바보가 아니며,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도, 어떻게 하면 되는지도 안다. 

그러나, 그는 선택한다.

자신의 이름처럼 '표리부동' 그 자체로 살 것을.

어린 아이 때엔 누구나 그러다가 점차 그만두는 것을 배우는 '있는 그대로 말하기'를 월러스는 그만두지 않는다.

'나는 누가 나한테 총구를 들이대더라도 거짓말을 하지 않았을 거다.'라고 자신있게 말하는 월러스.

자기 방 책상 위에 조지 워싱턴의 커다란 포스터를 걸어 놓은 월러스는 그야말로 괴짜이며 '사회부적응자'다.

늘 '사실, 있는 그대로의 사실, 그저 사실만을' 말하는, '백만 퍼센트 정직한' 월러스가
얼마나 많은 곤혹을 치루게 될지 상상이나 되는가?


 

그는 포걸먼 선생님이 제일 좋아했던 책이자 선생님이 직접 연출해 연극 공연 준비중인 <내 친구, 올드쉐프> 독후감에

'내가 제일 싫어하는 사람에게도 이 책을 추천하지 않겠다.'라는 혹평을 함으로써

선생님의 분노를 사게 되고, 근신 처분을 받아 미식축구 연습에도 시합에도 참가하지 못하게 된다.

모두가 월러스가 새 독후감을 써서 근신에서 풀려나길 원하지만,

'그런 형편없는 책에 한 마디라도 멋진 말을 하는 건 내가 믿는 모든 것을 거스르는 것이다. '라며

바위처럼 단단한 월러스.

거기다 월러스와는 정반대의 인물이 이 사건에 끼어들어 사건을 더 꼬이게 만드는데,

허위 정보투성이인 배드포드 중학교 <위클리 스탠더드>의 기자 파커 슈미트.

간간히 끼어드는 그의 신문 기사는 그야말로 우리가 흔히 접하는 '스포츠 신문 대문기사' 다름 아니어서
씁쓸한 실소를 남긴다.

그러나, 연극 연습장에서의 근신이 길어지는 와중에 월러스는 특유의 솔직함과 단순함으로
지나치게 감상적이고 문학적인 연극 대본을'사실적인' 생활용어로 바꾸는 데 재능을 보이고,
연극부 전체가 월러스에게 의지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연극이 근사하게 변하고 아이들이 열광하는 것을 보며 고통당하는 포걸먼 선생님.

한 달 만에 포걸먼 선생님은 근신을 해제하고 월러스는 미식축구팀으로 돌아오게 되지만

돌아가자마자 연극과 연극부에 대해 생긴 애정을 깨닫고 미식축구팀을 떠난다.

누군가의 끊임없는 못된 장난으로 오해받아 모두에게 외면당하기도 하지만,

월러스는 그 고집스런 '정직성'으로 모두를 바꾸어 놓는다.

포걸먼 선생님은 아이들이 가진 가능성과 능력에 대한 믿음과 여유를 얻게 되고,

잘난 척하는 운동쟁이라고 월러스를 믿지 않던 연극부 주장 레이첼이 편견을 벗고 솔직해지도록 하며,

친구들에게 스스로의 진정과 열정을 깨닫게 만든다.

14년 동안 내내 정직하다가, 처음으로 거짓말을 해놓고선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믿기지 못한 공포를 느끼는 월러스가 얼마나 사랑스러운지.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은 사랑받을 수도 없다는 말이 있다.

스스로에게 진실하지 못한 사람은 타인의 진실도 받아들일 수 없는 것 아닐까?

그렇게 '완벽한 정직쟁이'로 유명한 월러스조차 믿지 못한 사람들은

아마 '절대로, 절대로, 그렇게 정직할 순 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루머로, 음모론으로 가득 찬 세상이다.

뭔가 아름다운 일이 있어도

'분명 뭔가 있을 거야. 무슨 이익이 남지 않으면 저런 일을 할 리가 없어.'하는 사람들......

글쎄......

좀 속으면 어떤가?

아니면 어떤가?

그냥 믿어보자.

어린아이 같이 순수한 믿음은 배신하지 못한다고 하지 않던가?  

모두를 순수하게, 열정을 가지게 하는 아이...

백만 퍼센트 정직한 월러스가 세상에 많았으면 좋겠다.

더이상, 그가  괴짜고 이상한 아이가 아니라... '보통 아이'이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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