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북천에서 온 사람 창비시선 425
이대흠 지음 / 창비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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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난 이 낭만적 시인들이  쓴 시들을 좋아한다.한국현대시인들중에서 상당한 인지도가 있는  이들이 아니라해도그들의 시가 아니면 이 표현할 수 없는 정겨움과 아름다움과 간결함이 있기때문이다. 

 독자중에는 한국시들의 대부분이 고루하며 그 시들에 사투리나 지방색이 섞여있다고  작자들까지 싸잡아 거부하는는 이들이 있는데 그건 시를 모르는 소리이다.

 처음엔 자연과 인간감정에 대한 묘사로 시작해 고향과 부모에대한 향수가 가득한 시는 근래 보기드물게 영혼을 울린다.시인은 시를 쓰며 세월이 흐르고 이미  돌아가신 아버지를 떠올려 이제는  돌아가셨지만 더 분명해진 당신의 얼굴을 떠올리며  촉촉한 추억에 젖는다.이미 계몽주의나 추상주의의 시대도 갔고 작자마다 자신의 독창적인 문학관이 있기때문에 존중해야 마땅하다. 순수문학을 지향하는 이런  시들를 쓰며 자신의 문학세계를 키워갔다고  그들의 문학이 모두 평가받고 존중되지는 않는다해도 쓴 가치는 모든 글이 있다.  마찬가지로 어두운 시라거나 케케묵은 옛날을 소재로 한다는 분위기때문이라서  문학에서도 꺼려져서는  안된다.이  시들은 평범한 소재나 일상의 일들을  감정적으로 승화시켜 상징적이면서도 문체가 전라도사투리가 섞여 애잔하고 시원스러워  흥미롭다..시인들이  시를 쓰며 인간에 대한 감정와 자연에대한  고백이랄까..작자들이  때로는 추억을 통해 때로는 낭만적인 자연과  감정을 통해 시를 쓴 탓인지 시가 회화적이랄까?애잔하다고나 할까?노년의 시인이 아닌데도 그의 시들은 대부분의 시들이  여성의 섬세한 감정으로 그린 듯   한 시라고나할까?

한국문학이 어디서 주류가 시작되었던 간에 낭만적 시인들인 여전히 낭만적인    시들을 남겼다.베릿내에서는 별들이 뿌리를 씻는다를 보면 시인이 섬세한 시어가 여성이 아닌가싶다.예민한 감성이 없이는 시자체를 쓸 수없나보다.

 무더위가 물러난 가을에 읽을 거리가  더 당기는 계절이다. 연애를 하는 이들이면 시한권을 끼고  인간의 감정에 대해 토론해보는 것이 좋을 것같다.사랑에 대한 간결한 묘사가 몹시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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