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켜진 자들을 위한 노래
브라이언 에븐슨 지음, 이유림 옮김 / 하빌리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러, 환상, SF, 미스터리의 경계가 무색하게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인간의 내면에 자리한 공포와 그 이상으로 극단적인 현실을 풍자적으로 꼬집는 기괴하고 독창적인 소설집이다.  
 





​각각의 소설들은 독립적인 작품이지만 마치 연작처럼 공통된 소재를 통해 이어진듯한 구성상의 설정들이 자주 눈에 보인다. 빈 집과 구멍, 탑, 우주선 등 어둡거나 밀페된 장소, 특히 외부와의 단절과 고립, 동시에 인간의 간절함을 상징하는 문門은 독자의 공포감을 극대화한다. 또한 '새어 나오다', '세상의 매듭을 풀기 위한 노래', '두 번째 문', '빛나는 세계', '태어난 사산아' 등에서 등장하는 인간 가죽이나 이목구비가 없는 얼굴은 인간이 갖는 자아존재감과 정체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간의 가죽을 뒤집어쓰고 혹은 인간의 몸을 갖기 위해 인간을 삼켜버리는 존재들에 대한 잔혹 동화같은 이야기들은 허구에 그치지 않는다(따지고 보면 인간의 역사야말로 먹고 먹히는 아비규환이 아니던가).   


'룸 톤', '메노', '트리거 경고', '방랑의 시간' 외에도 여러 작품에서는 인간의 광기와 망상과 욕망, 불안감에 대해 쓴다. 편협한 고정관념과 집요한 가스라이팅, 잠재되어 있는 인간의 폭력성을 섬뜩하게 그리고 있는데 영화적 장치를 이용해 영화보다 더 영화같은 현실의 폭력성을 사실적으로 드러내는 점이 인상적이다.  



불안의 기저에 근거가 있든 없든 현대인은 막연한 불안감을 안고 살고, 불행에 익숙해진 인간은 불행이 없다는 것에 불안을 느끼며 스스로 불행을 만들어 안심한다. 인생에 있어서 끊임없이 강요되는 선택에 대한 결과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갈지 알 수 없기에 우리는 늘 불안하다. 그 불안감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신뿐임을 알면서도 초연해질 수 없다. 이렇듯 작가는 우리의 본능과 딜레마를 몸서리쳐지도록 공포스럽게 그려냈다.  



1990년대 <블레이드 러너>같은 B급 영화같은 느낌도 있고, 오컬트 영화가 연상되기도 한다. 이 소설집이 막연하게 느껴진다면, 우리나라 작가 중 정보라 작가와 비슷한 결이 아닐까싶은데, SF요소가 더 강하다고 볼 수 있겠다. 단편소설 스물두 편이 모두 독특하다. 소설에 삼켜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가장 인상적인 작품은 <방랑의 시간>. 오랜 시간을 방랑한 후 주인공 라스크가 깨닫는 것. 그리고 새삼스러운 깨달음에서 오는 탄식.
 



※출판사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