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사람 - 뒤흔들거나 균열을 내거나
김도훈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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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앤 포시, 에르네스트 보, 치치올리나, 스텔라 테넌트, 모나 헤이더, 레니 리펜슈탈, 미셸 우엘벡, 로버트 저메키스, 백스 마틴 등 한 번쯤 들어봤거나 왠지 알 것 같지만 익숙치 않은 스물여섯 명 인물들에 대해 이야기 한다.  








한 시절을 풍미했으나 지금은 잊혀진 사람들, 혹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어떤 것들의 숨어 있는 진정한 창조자이거나 조력자들, 단 한번의 임팩트를 남기고 사라진 사람들, 그리고 타인의 시선은 아랑곳하지 않고 아직도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 


이들 중에는 사회적.경제적으로 변혁을 일으킨 인물도 있고, 인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사람도 있다. 알콜중독자, 인종차별주의자, 나치 프로파간다 참여자가 있는가 하면 진보와 보수, 선과 악, 성소수자 및 성차별, 장애, 우울증과 자살, 젠더, 세상을 투영하는 픽션이 갖는 자유의 한계를 보여주는 이들도 있다.  


저자는 이들을 통한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독자에게 질문을 던진다. 포르노 배우 국회의원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역사의 한 부분을 담은 창작물의 정치적 의도가 불순하다면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성범죄가 동반한 예술의 역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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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인상적인 인물은 2000년 다국적 기업 유니레버에 매각된 아이스크림 회사 벤앤제리스 창업주인 벤 코언과 제리 그린필드다. '보살피는 자본주의'를 경영 원칙으로 내세운 이 회사는 다양한 분야의 자선 재단에 기부하고 상품 개발에도 이 원칙을 지켜왔으며, 매각 당시 매각 가격을 낮추면서까지 '창업 정신을 지킨다'는 계약 조건을 고집했다. 사실 편의점을 애용하지도 않고, 아는 아이스크림이라고는 체리주빌레와 투게더가 전부인 나로서는 벤앤제리스를 처음 들어본다. 어느 편의점에 있는지 모르겠으나 당장 내일 편의점을 들러볼 요량이다. 


모나 헤이더 편을 읽으면서 몇 년 전의 젠더 관련한 책을 읽은 독서모임이 기억났다. 이때 히잡에 대한 얘기가 오갔는데, 대체로 히잡이 여성 억압의 도구라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으나 한 회원이 선택일 수도 있지 않겠냐는 다른 의견을 냈다. 이에 히잡, 특히 니캅이나 부르카를 선택할 여성이 얼마나 될 것이며 설령 선택이라고 해도 이것을 벗고 일상 생활을 한 경험이 없는 이들에게 과연 자발적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냐며 강경하게 반대 의견을 주장하는 회원이 있었다. 문화적 측면과 젠더적 측면. 어떤 관점에서 접근하냐에 따라 얘기의 방향이 달라지지만, 두 사람의 팽팽한 주장은 그날 결말이 나지 않았다. 히잡을 착용하는 여성의 목소리를 듣고 싶다는 의견이 나왔으나 관습에 따라 여성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이미 학습(세뇌)되었다는 전제가 있어서 큰 의미가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사실 문제의식을 느껴야 하는 것은 그들 본인이어야 하지 않을까. 이것이 전제 되어야 외부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이렇게 얘기했다가 너무 안일한 대응이라고 한 소리 듣긴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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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각 인물마다 대여섯 장 정도의 분량을 할애하고 있어서 해당 인물에 대해 굉장히 심도있는 접근을 한다고 볼 수 없다. 그러나 흥미로운 것은 저자는 가볍게 던지듯 얘기하고 있지만 독자는 제법 묵직한 무게감을 안고 생각하게 된다(묘한 재주이자 능력이다).  


저자의 생각이나 의견에 다른 입장을 가진 독자도 있을 것이다. 반대 급부도 이 책의 매력이다. 기대 이상의 재미진 독서였다.  


그리고 새삼스러운 깨달음 하나. 디터 람스의 'Less, but better'는 디자인 원칙을 넘어서 우리의 삶에 대한 태도에 적용해도 가치 있는 원칙이 될 듯 하다. 




※ 출판사 지원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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