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끄러울수록 풍요로워진다 - 삶을 회복하는 힘, 팬데믹 이후 우리에게 필요한 세상
목수정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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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
"왜 정부의 모든 개혁은 공공 영역 파괴로 귀결되는가?"  



정말 오랜만에 읽는 목수정 작가의 책이다.  


스크린쿼터, 도서정가제, 부동산 개발주의, 생태사회, 저출산, 교육, 경제 및 문화자본에 의한 사회 계급, 미투, 젠더, 노년의 은퇴와 청년 실업, 과거사 청산, 사회 분열, 팬데믹을 통해 들여다본 의료 과학의 현주소,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는 거대 자본에 의한 전지구적 전체주의 등 현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짚으며 마크롱 정부를 통렬히 비판함과 동시에 한국 사회를 같은 선상에 놓으며 우리가 지향해야할 바를 제시한다. 기억에 남는 부분과 함께 들었던 몇 가지 생각들을 써본다. 









 
파리 동쪽에 있는 인구 10만의 도시 몽트뢰이에는 유럽에서 제일 큰 공공영화관 멜리에스가 있다. 프랑스의 공공영화관은 지자체가 주민들의 문화향유권을 위해 영화관을 사들여 민간단체에 다소의 지원금을 주고 위탁운영한다. 이 영화관에서는 매달 80여 편의 영화들이 상영되는데 국적으로 따지자면 약 30여개국의 다양한 영화들을 만날 수 있다. 프랑스의 모든 멀티플렉스에서 한 영화는 동시에 두 개 이상의 관에서 상영될 수 없기 때문에 스크린 독과점이 없는 덕이기도 하고 ,멜리에스가 다양성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영화관의 규모나 관람료, 연령을 불문한 직원들의 다정함을 떠나서 상업영화부터 예술실험영화, 독립영화 등을 선택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이 부러웠다. 멜리에스의 매력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건물 내의 문화프로그램과 시민 활동가들의 프로그램, 도서운동 단체가 운영하는 도서관 등 다양한 시민운동이 활성화되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의 시선을 끌었던 부분은 대형 상업영화관들의 강한 도전에 멜리에스를 지켜낸 것은 바로 시민들이었는 점이다.  


이어진 라 칼리포니의 탄생 과정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젠트리피케이션이 곧바로 떠올랐다. 저자는 라 칼리포니가 자본주의의 대안을 보여주는 곳이라고 소개했는데, 우리나라였다면 불과 몇 년 안에 라 칼리포니를 탄생시킨 이들은 대부분 자본가들에게 쫓겨났을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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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동네 서점은 온라인 서점과는 다른 가치를 지향하고 있음을 들면서 여전히 굳건하게 활성화되어 있는 프랑스 동네 서점에 대해 얘기한다. 파리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편의와 정서를 고려해 도서관과 공적인 기관을 분담하고 있음을 덧붙여 설명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경기도의 경우, 주민들이 지역 도서관보다 먼저 동네 서점을 통해 원하는 책을 대출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그러나 완전히 정착되기까지에는 얼마간의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동네 서점의 기능에 대해서는 각 나라, 도시마다의 문화와 정서, 현실적인 주거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생각이다. 우리 동네의 경우 주거 형태가 대부분 공동주택이고, 한 거주지에서 수십 년을 사는 사람이 드물다. 심지어 2년만 살겠다고 작정하는 이들도 있다. 이렇다보니 주민 간의 교류도 제한될 수 밖에 없다(나만해도 사는 동안 위 아래 앞 뒤 집이 여러 차례 바뀌어 지금은 얼굴도 잘 모르는 지경이다). 지역 독서모임 역시 이사 등의 문제로 회원이 자주 바뀌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이 책에서는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 언급하는데, 이 부분 역시 한 지역에서 오래 거주 할 수 없는 개발의 폐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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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삶에대하여 - 우리집에는 냉장고가 한 대다. 김장(이라고는 하지만 열다섯 포기를 넘기지 않는다)까지 담그면서 그 흔한 김치냉장고가 없다. 빌트인으로 주방 베란다에 설치된 김치냉장고와 냉동고는 입주할 때부터 전원을 아예 차단했다. 냉동고 역시 냉장고의 한 칸만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냉장(동)고의 원리를 살펴보면 냉장고는 비울수록, 냉동고는 채울수록 전기료가 적게 들고 고장도 방지할 수 있다. 결국 냉동고는 그 안을 꽉꽉 채워야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고작 한 대 뿐인 냉장고에서도 한 달이 지나면 버려야할 음식이나 식재료가 생긴다. 얼마 전 집에 냉장고만 세 대인 지인의 집을 다녀온 적이 있는데, 식구가 넷 뿐이고 식구 모두가 삼시세끼를 모두 집에서 해결하는 것도 아닌데 이 냉장고에 들어간 음식과 식재료는 언제 다 먹냐고 물었더니 웃으면서 버리는 게 반이라는 말이 돌아왔다. 결국 '내' 돈으로 전기료 내고, 식제료(음식)를 사서 먹지도 않고 음식물쓰레기 비용을 지불해서 버리면, 우리의 세금으로 또다시 이 쓰레기들을 처분해야 한다. 거기다 같이 따라온 플라스틱 자재까지. 건강은 또 어떠한가. 과식하고 소화제 먹고, 다이어트 한다고 굶거나 지방분해 보조식품을 챙겨 먹는다. 노동의 대가가 쓰레기를 양산하고 그 쓰레기를 처분하는 데 쓰인다는 사실, 환경 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조금이라도 인지한다면, 좀 달라질 수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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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초등학교 만5세 입학을 두고 심각한 논란이 벌어졌고, 전혀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교육부장관은 결국 사퇴했다. 그런데 이 논란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 '만 5세' 일까? 일단 유치원이 아닌 초등학교라는 것, 교사와 시설, 교육 선진국의 꼼꼼한 사례와 우리나라 교육 실정의 비교, 무엇보다 교육 체계의 변화없이 입학 순간 입시 지옥의 문에 들어선다는 점에서 '만 5세 입학'은 즉흥적이고 분별없는 제안이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유치 단계의 교육을 공립으로 흡수하는 것과 지식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경험을 머리와 몸이 함께 체험하는 것에 대해서는 검토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은 차고 넘치지만 입시 제도가 바뀌어야함은 물론이고, '학습과 교육'이 지향해야할 바에 대한 시민교육이 우선해야 할 것이다.  


과감히 '탈 공교육'을 실행하는 이들도 있지만, 모든 부모가 실행 가능한 일이 아니지 않은가. 공교육이 더 올바른 길로 가야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시민들이 거쳐가는 곳이고, 인권 환경 경제 정치 예술 교양 등 인간 사회의 대부분을 이곳에서 배워야하기 때문이다. 공교육이 살아야 한다는 문구는 그냥 흘러들을 말이 아니다. 교사이자 작가인 다니엘 페나크는 <소설처럼>에서 입시가 아니었다면 프랑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독서를 강요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썼다. 이와 마찬가지로 이 책에서 저자는 중산층 자녀들의 문화예술 체험이 학업 성적에 연계하고 있는 프랑스 사회에에 대해서 언급한다. 이는 단순히 성향에서 오는 차이가 아닌 부모의 경제 및 문화자본에 근거한다는 것. 가능하면 이 격차를 줄이도록 노력할 수 있는 현장이 공교육 뿐임을 감안다면 교육이 가져야할 묵직한 소명 의식을 각성해야할 것이다.  



인상적인 부분은 교육 예산을 축소하고, 교사를 충원하지 않는 등의 문제들로 총파업을 알리는 교사회에서 학부모들의 동참을 부탁하는데,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학부모들이었다. 학교 폭력이 발생하면 수업 분위기를 흐린다는 이유로 학부모들이 피해자 학생과 학부모에게 따가운 눈총을 보내는 우리네 모습과는 아주 다르다. 그리고 정부에서 비유럽권 학생들에게만 대학등록금을 약 열여섯 배 인상하는 방안을 내놓자 대학들은 정부를 향해 반교육적이자 반민주적인 계획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모든 합법적인 수단을 동원해 외국 학생들의 인상된 등록금을 지불하지 않겠다는 방법을 찾아내겠다고 불복종 선언을 했다. 만약 우리나라였다면 어땠을까? 두 손들어 환영까지는 차마 못하더라도 마지못한 척 수긍하지 않았을까. 대학이 공립이기에 가능한 반응인지도 모르겠지만. 


눈에 훅 들어온 부분은, 프랑스가 전범 재판 와중에 좌우합장 임시정부가 제헌의회가 수립되기도 전에 먼저 취한 조치가 사회보장제도 수립이었다는 대목이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 상황에도 불구하고 가장 우선했던 것이 기본적인 인간의 조건을 보장받는 나라를 세우겠다는 것에 감동받지 않을 수 없다. 해방된 조국을 친일파 인사들이 장악한 우리나라에서 인간의 기본 조건은 고사하고 과거사 청산조차 온전하지 못했으니 시작부터 단추가 잘못 꿰어졌음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사회 문제에 관련한 책들을 읽다보면 하나의 문제를 하나로만 해결할 수 없음을 늘 깨닫는다. 직업과 교육에 관련한 시민의식과 제도가 바뀌지 않는 한 입시제도는 변하지 않을테고, 입시제도가 바뀌지 않는 한 하위 교육 체계 또한 변화에 있어 한계에 부딪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근래에 신자유주의의 도입으로 변화된 프랑스의 교육 제도는 그야말로 아연실색할 만하다. 이제와서 제발로 잘못된 길로 들어선 프랑스 교육 정책이 제 갈길을 찾아가기를 바란다(남의 나라 걱정할 때가 아니지만). 


이 책을 읽고 새삼스레 느낀 부분은 우리와는 너무나 큰 차이를 보이는 시민의식이다. 물론 프랑스 사회의 문제점이 우리와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묻는 이도 있겠지만, 책에서 언급되는 문제점들이 과히 낯설지 않다. 오히려 아주 익숙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도 한창 벌어지고 있는 일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프랑스 사회(더불어 국제 사회)의 문제점들을 통해 우리가 해결해야 할 사회 문제들을 객관화시켜 볼 수 있다. 사실 언급한 문제들이 개별적으로 개선되기는 쉽지 않다.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은 시민의식이 필요하고, 정부와 지자체의 유기적인 제도 개선과 협력을 요한다. 그렇다고 해서 사회 구성원 개개인이 손을 놓고만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가면을 쓰고 승자독식을 지향하는, 그래서 '다 같이 잘 살아보자'는 분배를 허용하지 않는 자본의 프로파간다는 절대 자발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오랜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제도가 개선되고 거대 권력이 움직이는 때는 개인이 모여 목소리를 높일 때 뿐이었다. 


목수정 작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반가웠다.  





♤ 출판사 지원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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