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이야기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09
엘리자베스 인치볼드 지음, 이혜수 옮김 / 문학동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은 카톨릭 사제 도리포스는 세상으로부터의 은둔 대신 런던 중심가에 숙소를 얻어 기독교의 미덕(시중, 정의, 용기, 절제)을 실천하며 지냈다. 그는 서른 살에 신실한 우정을 나누었던 밀러 씨가 세상을 떠나자 죽은 남자의 열여덟 살 난 딸의 유일한 법적 후견인이 되었다.  


고故 밀너 씨는 카톨릭 소속이었지만 개신교를 믿는 여자와 결혼하면서 아내와의 약속대로 딸이 태어나자 아내의 종교를 따르게 했다. 그래서 그의 딸은 개신교 기숙학교에 맡겨졌다. 밀너 양은 기숙학교에서 아버지가 아프다는 소식을 듣기도 전에 부고를 듣게 됐다.   


밀너 씨는 딸이 얼마 동안이라도 후견인과 같은 집에서 머물면서 그의 지인과 친구들을 사귈 수 있게 해달라는 유언을 남겼다. 갑작스럽게 아버지를 잃은 딸은 슬픔에 경도되어 아버지의 유언을 말없이 따랐고, 시종들을 데리고 도리포스 신부가 거주하는 호턴 노부인 댁에 도착했다. 밀너 양이 머물게 되면서 수입이 늘고, 그녀의 시종들 덕분에 생활수준이 높아지니 노부인은 반기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밀너 양에 대해서 아는 바가 전혀 없는 도리포스는 마냥 유쾌하지만은 않았다. 더구나 외모는 아름다우나 성정이 만만치 않다는 레이디 에번스의 말에 더 불편해졌는데, 때마침 방문한 힐그레이브 부인의 말은 사뭇 다르다. 오히려 그녀의 아름다운 성품에 외모가 가려질 정도라고 하니, 도대체 누구의 말이 맞는건지... . 



처음 만나는 작가이기에 자료를 좀 찾아봤다. 삶의 이력이 꽤 다이내믹하다. 작품에 대해서는 아무 정보 없이 읽어볼 요량으로 찾아보지는 않았는데, 시작부터 가독성이 좋다. 18세기 영국이 배경인데, 카톨릭 사제와 신교도 여성의 만남이라는 설정도 꽤 흥미롭게 다가온다. 재미질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