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 드디어 다윈 4
찰스 로버트 다윈 지음, 김성한 옮김, 최재천 감수, 다윈 포럼 기획 / 사이언스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장 표현의 일반 원리 ㅡ 계속] 
 
​ 
 
2) 반대의 원리 : 정반대의 마음 상태가 촉발될 경우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아도 무의식적으로 수행되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엄밀히 말해 반사 작용은 말초 신경이 흥분되어 나타난다.  
 
​ 
 
■ 반대의 원리에 대한 고찰 
 
다윈은 상황에 따른 고양이와 개의 몸짓을 통해 생래적이고 유전적인 반대의 원리를 찾아내는 것을 시작으로 동일 종의 모든 개체들에게 생래적이거나 공통적이고 반대의 원리라는 주제에 포함되는 몸짓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인간, 개, 고양이 등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반대의 원리로 설명할 수 있는 동작이 발달하는 데는 의지와 의식과는 별개의 어떤 다른 원리가 개입하고 있음을 분명히 한다. 서로 반대되는 의지의 충동에서 행해지는 서로 반대되는 유형의 일상적인 동작은 우리와 동물의 습관으로 자리 잡았다. 그래서 한 종류의 행동이 어떤 감각이나 감정과 연결되면서 정반대 유형의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워진다. 즉 아무런 소용이 없어도 정반대의 감각이나 감정의 영향을 받으며 습관과 연결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행해진다는 것. 
 
​ 
 

내가 제대로 이해했다면 '파블로프의 개'도 이와 비릇한 원리라고 볼 수 있는데, 손절했다고 선언(?)한 하루키 님의 책이 출간될 때마다 어슬렁 거리는 것 역시 반대의 원리?





♤ 리딩투데이 선물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