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이야기 - 나무는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꾸었는가
케빈 홉스.데이비드 웨스트 지음, 티보 에렘 그림, 김효정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뜨거운 태양과 온 몸에 달라붙는 끈적한 모래를 싫어해서ㅡ찬바람과 거친 파도를 감상할 수 있는 한겨울 바다를 제외ㅡ바다라면 도리질을 치기 일쑤다. 반면 산은 언제가도 좋다. 산이라기보다 나무가 많은 산이 더 정확한 표현이겠지만, 재미삼아 친구들끼리 '다시 태어나면 무엇으로 태어나고 싶냐'는 질문에 주저없이 나무라고 할 만큼 유독 나무를 좋아하는 나는 숲 혹은 나무에 관련한 책은 틈날 때 마다 찾아 읽는 편이다. 
 
일단 제목이 마음에 들고, 소박하게 그린 삽화가 정감있다. 세밀화 도감처럼 나무에 대한 상식과 지식의 나열이 아니라 그 나무가 가지고 있는 역사와 현재의 환경까지 서술하고 있어 이야기 책을 읽는 듯한 재미까지 맛볼 수 있다. 
 





네안데르탈인이 쓴 흔적이 있는 회양목, 신석기 시대부터 이용된 우산소나무, 호모에렉투스보다 70만년 앞서 존재한 복숭아나무, 신석기인들이 재배했다고 보여지는 호두나무처럼 원시시대부터 존재 했던 나무들부터 이집트인들의 미라 제조용과 그리스인의 와인 재료로 사용된 알레포소나무, 투탕카멘 관의 재료이자 고대 그리스의 죽은 병사의 유해를 담은 항아리 재료였던 사이프러스 등 고대시대부터 이용되어 왔던 나무들. 
 
 
입냅새를 제거하는 시트론, 항균작용이 뛰어나 마리오족이 약재로 이용한 토타라, 만병통치약으로 통했던 자이언트흑백나무, 잎을 반창고 대신 쓸 수 있는 흑단, 구강 위생과 아로마 테라피로 의약과 치료에 쓰인 님나무 외에도 치료와 회복에 쓰인 나무들이 많이 있다. 
 
그런가 하면 히로시마 원폭에서 62그루가 되살아난 은행나무, 오염에 강한 키라야사포닌처럼 생명력이 강한 나무와 망고나무, 미국풍나무, 호주 반얀, 자카란다, 손수건나무, 버냐소나무처럼 녹음이 풍성하거나 색깔이 독특한 나무도 보인다. 
 
  
 
견고함으로 무장해 배와 가구의 재로인 티크, 현악기의 재료로써 최고로 칭송받는 캄페스트단풍나무처럼 직접적인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경제적(제국주의)으로 무차별하게 이용당하거나 베어지는 나무들도 있다. 원유 다음으로 세계적으로 경제적 가치가 높다는 커피나무, 카카오, 나무의 단단함이 제국국의 배의 재료로 사용되었다는 로부르참나무, 농지확보와 도시 개발을 위한 다우림 파괴로 현재는 멸종 위기에 처한 마카다미아나무 등이다. 
 


 
 
여러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은 나무들도 있다.
모든 나무를 통틀어 종교적으로 가장 신성하다는 보리수, 마술과 미신의 유물이라는 이유로 영국 내전 중 파괴되었던 글래스턴베리가시나무, 시에라리온ㅡ노예의 자유를 상징하는 케이폭(세이바), 노동자 계층이 사랑하는 술의 재료로써 어머니의 술이라고 불이는 두송, 최근 이탈리아에서 여성 연대를 상징하는 은엽아카시아 등은 종교와 이념 등을 대변한다. 
 
 
재미있는 사연을 가진 나무들도 있는데 고약한 냄새 때문에 가로수로써는 빵점인 가죽나무, 페루 안데스 고산지대에서 숨어 있다가 2017년이 되어서di 공식적으로 세상에 나온 잉카에서나무 등이다. 메타세콰이어와 자작나무에 대해서 읽을 때는 우리나라의 6월 녹음이 푸르른 담양 메타세콰이어 길과 한겨울 눈에 덮인 인제의 자작나무 숲이 그립기도 했다. 
  
 
내가 언급한 나무들은 조족지혈이다. 책에는 100가지 나무가 등장하고 나무마다 얽힌 사연은 하나하나 다 흥미롭다. 인류의 역사에 비할 바가 아닌 나무의 역사. 인간이 말할 수 없는 만행을 저질러도 묵묵히 감내하고 버티는 나무와 숲 앞에 설 때면 자연스럽게 숙연해지고 뭉클해질 수 밖에 없다. 나무가, 숲이, 세상을 지켜왔듯 인간도 그 지킴에 동참해야 한다. 옴니버스 초단편 소설을 읽듯 나무의 사연에 빨려들어 읽었다. 행복한 시간이었다.
 
 
199.
인간처럼 나무도 행복하고 건강하면 병을 물리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