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가게에서 경영을 배우고 있습니다 - 좋아하는 일을 하며 10억을 버는 8가지 비밀
오하마 후미오 지음, 김은혜 옮김 / 더퀘스트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훗카이도 하코다테에 있는 작은 디저트 가게 '안젤리크 보야지'. 메뉴는 크레이프와 쇼콜라 보야지, 두 가지 뿐이다. 크레이프의 유통기한은 30분, 쇼콜라 보야지는 수제 방식을 고집한다. 그래서 크레이프는 배달이나 포장이 불가능하고, 쇼콜라 보야지는 대량 생산이 불가능하다. 직원은 정직원 1명과 아르바이트 몇 명 정도다. 그럼에도 연매출은 약 11억 정도, 순이익은 매출액의 절반을 차지한다. 단 두 가지 메뉴와 대량 생산없이 가능한 일일까? 
 
저자가 밝힌 비법 여덟 가지는,
첫째 기술지향주의를 버려라.
뛰어난 기술보다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둘째 잘 팔리는 상품 하나만 만들어라.
자신에게 잘 맞는 상품 하나를 제대로 개발하길 권한다.
셋째 한 가지 상품을 최고로 잘 만들어라.
저자는 초콜릿 뿐만 아니라 생크림에 들어가는 우유와 밀가루, 달걀, 소금의 품질, 밀가루의 비율, 토핑에 올릴 재료의 신선도, 크레이프를 굽는 기구까지 소홀히 여기지 않는다.
넷째 기억에 남는 상품을 만들어라. 
고객이 잊지 못할 감각을 찾아서 고객이 '다시' 가게를 방문할 수 있게 한다. 이 '다시'가 중말 중요하다.
다섯째 상품에 부가가치를 더하라.
상품의 품질을 올리는 동시에 희소가치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저자는 쇼콜라 보야지가 바람대로 소중한 선물이 되어 행복해지는 상품이 되었다고 믿는다.
여섯째 트렌드를 의식하지 마라.
유행을 일일이 따라가기 보다는 오랫동안 사랑받는 상품을 성실하게, 꾸준히 판매하는 것이 긴 안목으로 봤을 때 유리하다. 자신이 만든 상품을 믿고, 자신만의 속도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일곱째 시대에 맞춰 상품을 조금씩 바꿔라.
사소하더라도 중요한 개선 사항을 반영해야 한다. 섬세한 노력이야말로 가게 앞에 긴 줄이 생기는 비결이다.
여덟째 함께 하는 모든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
'고객은 왕'입니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직원을 비롯해 모든 관계자들이 왕입니다. 우리는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고 소중한 존재입니다. 사람들이 맛있는 디저트를 사기 위해서만 가게를 찾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을 만나고 저를 만나기 위해, 안젤리크 보야지를 찾았으면 합니다.  (p125)
 
특별한 비결은 아니다. 누구가 생각하지만 쉽게 지켜지지 않는 사항들이다. 저자는 자신의 소신을 잘 지켜온 사람이라고 보여진다.
보통 '재료'라고 쓸 때 '재'는 한자로 材(재목 재)'를 사용하지만 저는 財(재물 재)를 씁니다. 제게 재료는 材料가 아니라 財料이니까요. 재료는 정말 재산만큼 중요합니다. 그렇게 여겨야 자신이 알고 있는 최상의 맛을 손님에게 전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p29) 
 
처음 가게를 열었을 당시 쇼콜라 보야지를 홍보하기 위해 찾아오는 이웃들에게 크레이프와 커피, 쇼콜라 한 조각을 무상으로 제공했다는 저자. 상품 개발이나 재료의 품질 등 여러 비결이 있겠지만, 내가 이 책을 읽고 들었던 생각은 결국 '사람'과 '관계'라는 것이다. 자신이 만든 디저트를 먹을 '사람'을 생각하고, 그들과의 '관계'를 염두에 두면서 음식을 만든다는 것. 이것보다 더 큰 비결이 있을까 싶다. 
 
가게를 운영하고 싶어서라기 보다는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의 경영 철학이 궁금해서 읽었는데, 가게 운영을 넘어서 무엇을 하든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새삼 확인할 수 있었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쓴 사적인 리뷰

보통 ‘재료‘라고 쓸 때 ‘재‘는 한자로 材(재목 재)‘를 사용하지만 저는 財(재물 재)를 씁니다. 제게 재료는 材料가 아니라 財料이니까요. 재료는 정말 재산만큼 중요합니다. 그렇게 여겨야 자신이 알고 있는 최상의 맛을 손님에게 전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 P29

‘고객은 왕‘입니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직원을 비롯해 모든 관계자들이 왕입니다. 우리는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고 소중한 존재입니다. 사람들이 맛있는 디저트를 사기 위해서만 가게를 찾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을 만나고 저를 만나기 위해, 안젤리크 보야지를 찾았으면 합니다. - P1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