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늘 어딘가에 우리 집을 묻던 날 ㅣ 사계절 1318 문고 35
로버트 뉴튼 펙 지음, 이승숙 옮김 / 사계절 / 2005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1917년 미국발 세계경제대공황을 소재로 한 로버튼 뉴턴 펙이 주인공이자 지은이인 책이다.
경제 대 공황이라는 것이 생긴 이유는 미국이 1차세계대전때 각종 무기를 잔뜩 만들어서 팔아 경제대국이 되었다.그런데 문제는 이 때 부터다.공장이 한창 가동되서 무기가 쏟아져 나올때,1차세계대전이 끝나버린 것이다.공장주인들은 막대한 외화를 벌었으나 공장근로자는 몽땅 실없자가 되고,실업자를 없에기 위해 돈을 대량으로 찍어서 나눠주다 보니 물가는 계속 오르면서 경제가 계속 안좋아지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의 주인공인 펙의 경우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빚도 갚아야 하고,농장의 융자금도 갚아야 하고,학교도 가야하고,소도 늙어서 잘 보살펴 주어야 하는 등 해야 할일이 산더미같이 쌓여있다.거기다가 경제 대공황까지 겹쳐서 매우 힘들텐데 나쁜길로 빠지거나하지 않고 오히려 시도 쓰고,아르바이트도 하고,친구도 사귀면서 쾌활하게 생활하는 것을 볼때 보통 아이들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보통은 이얼 경우 나쁜 짓을 하는 등 펙처럼 바르게 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펙을 닮고 싶다.그와 함께 나는 다른 친구들도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