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의 세계
위수정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의 세계> - 위수정 ⭐️

.

최근에 올린 ‘소설보다 봄 2022’ 리뷰에서 “이 책 덕분에 위수정 작가님에게 입덕하게 되었다.”라는 문장을 적었다. 그만큼 <아무도>라는 작품은 내게 인상적이었고 위수정 작가님의 다른 작품들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했다. ‘북클럽문학동네’를 가입할 때 선택할 웰컴키트 도서 목록에 <은의 세계>라는 위수정 작가님의 소설집을 봤었는데 아쉽게도 그때는 <아무도>를 읽기 전이어서 다른 책을 받았었고, <은의 세계>는 뒤늦게 ‘내돈내산’하였다.

.

<은의 세계>에는 총 8개의 중, 단편소설이 실려있다. 가장 처음에 실려있는 표제작 <은의 세계>를 읽고 나서는 매우 당혹스러운 기분이 들었다. 작품 하나를 다 읽었지만 뭔가 명확하게 끝났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너무 모호했으며, 극의 기승전결이 선명하지 않은 전개가 나를 매우 당황시켰다. 때문에 다음 작품으로 넘어가지 않고 급히 작품 해설을 읽기 시작했다.

🗣 위수정의 이야기는 굵직한 사건을 마련하지 않고 명료한 사실을 도입하지 않고 단순한 인과관계를 부각하지 않으므로 사건이나 사실의 맥락을 세상의 의미로 파악하는 독자라면 어떤 장면이나 상황에 대해 부연이나 해명을 기다리게 되는 경우가 없지 않을 것이다.

작품 해설에 쓰여있던 이 문장은 <은의 세계>에 대해 해명하지 않음으로써 해명을 하는 것 같았다. 내가 느꼈던 모호함과 난해함이 잘못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다시 읽기 시작했다.

.

완독을 하고 나니 이 작품이 정말 독특하다는 생각을 했다. 어느 정도였냐면 <은의 세계>를 읽으면 읽을수록 내 머릿속에서 자꾸 한강 작가님의 <채식주의자>가 떠올랐다. 고등학생 때 <채식주의자>를 읽은 뒤의 충격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독서를 즐기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읽어서인지, <채식주의자>는 소재부터 난해하면서도 괴기스러워서 읽기 힘들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은의 세계>는 <채식주의자>보다는 훨씬 읽기 수월했다. 

.

<은의 세계> 전반적으로 안개가 자욱하게 듯이 흐릿한 분위기가 느껴졌고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느끼는 재미가 있었다. 수록된 작품들은 모두 인과관계가 명확한 사건들이 체계적으로 연결되는 스타일이 아니었다. 소설 속에 감춰진 것들과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들이 많았고, 때문에 사건의 전체 내용과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아니라 어떤 서사를 구성하기 위해 알려져야 무언가에 대한 작가님의 감각이평범함과는 거리가 멀어서 그런 같다. 지금까지 읽은 중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난해하고 묘한 분위기를 풍기는 작품이었지만 자체의 독특한 재미가 있었다. 일반적이지 않고 묘한 매력의 한국 소설을 읽고 싶은 사람들에게 책을 추천하고 싶다. 호불호가 정말 많이 갈릴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이런 신선함은 한번쯤은 경험해보기 좋은 책일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