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이라는 존재 자체가 희귀했던 시절, 게다가 불문과와 영문과에 재학 중이라면 뭔가 멋지고 세련된 느낌을 줬습니다.그래서인지 많은 영화나 소설에서도 불문과와 영문과 다니는 여대생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켰지요.대학 나온 사람이 드물었던 시절, 많은 남자들의 환상 속에 살았던 미모의 여대생들...얼핏 생각나는 장편 소설 두 편!

 

   박범신이 쓴 최초의 장편소설 <죽음보다 깊은 잠>(1978).왠지 제목도 멋지고 이야기도 재밌어서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하지만 통속적인 재미만 추구했다고 해서 박범신=흥미위주의 대중작가라는 평가를 오래 따라다니게 한 굴레같은 작품이기도 하지요. 주인공 다희는 가난한 불문과 여학생입니다.같은 과 남학생과 연인인데 둘 다 가난하다 보니 동거생활도 라면이나 끓여먹고 그러죠.그러다 재벌 2세와 만나서 옛 연인을 버리고...하는 전형적인 아침 드라마 같은 이야기지만 문장이 깔끔하고, 가끔 가다가 보들레르 시도 인용하면서 세력된 지적인 느낌도 주었습니다.결국 재벌 2세는 기업이 부도나자 홧김에 과속으로 승용차 몰다 죽고, 다희는 정신이 돌았는데 그때 이미 죽은 남자의 애를 임신 중이었고...나는 아주 재밌게 읽었습니다.30대 초반의 박범신을 스타로 만든 작품이라서 더 관심이 갔던 소설이기도 했습니다.

 

  다희라는 이름은 지금도 세련된 느낌을 주죠.편견인 것 같지만 불문과 여대생이 복순이라든가 순임이라고 하면 안 어울릴 것 같습니다.이 소설이 나오고 10년 후 이문열이 연애소설을 하나 쓰는데 이 또한 잘 팔렸습니다.제목도 멋진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이문열 본인은 이 소설에 대해 좀 쑥스러웠다고 하는데 어쨌든 당시에는 대단한 인기를 모은 게 사실입니다.아직 이문열 씨도 젊었고 해서 이런 불타다가 파멸하는 청춘들 이야기를 써도 어울렸죠.이 소설의 여주인공 이름은 윤정입니다.영문과 학생이고요.역시 가난이 싫어 애인과 헤어지고 미국으로 유럽으로 떠돕니다.남자는 그런 그녀를 찾아 가고 그리고...권총으로 여자를 쏴죽이고...

 

  이문열과 달리 박범신은 <죽음보다 깊은 잠>에 상당한 애정을 지니고 있습니다.그래서 최근까지 판을 찍었지요.하지만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는 한동안 인기를 얻었습니다다만 지금은 구하기 힘든 책이 되었습니다.헌책방에서도 구하기 힘들더군요.

 

  소설이 인기가 있었기에 바로 영화화되었고 여주인공은 당대 톱스타였습니다.<죽음보다 깊은 잠>은 김호선 감독에 정윤희가 주연.<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는 장길수 감독에 강수연이 주연이었습니다.20대의 정윤희 강수연은 정말 눈부시게 아름다웠죠.

 

  <죽음보다 깊은 잠>은 이사다니다 없어졌는데 몇 년 전 헌책방에서 구할 수 있었습니다.하지만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는 없어진 뒤로 감감무소식이군요.이젠 강수연과 그녀의 애인역을 맡은 손창민의 20대 시절만 어렴풋이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손창민 씨는 요즘도 연기자로 왕성하게 활동하는데 강수연 씨는 몇 년 전 주말연속극에 나와 시원찮은 시청률을 올린 후로 연기활동을 안 하는군요.그때 이미 미모가 많이 시든 상태라서 세월의 심술이 야속하다는 느낌이 들긴 했죠.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ransient-guest 2013-08-16 0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흥미로운 포인트네요. 위에 쓰신 이름과 학과의 절묘한 matching 또는 불균형 (불문과 여대생 순임은 좀 그렇죠). 박범신 작가는 '은교'를 읽고나서 계속 관심을 갖고 있지요. 아직은 그의 다른 작품을 읽지는 못했습니다만. 이문열씨는 젊은시절과 장년 이후가 왜 그리도 다른지요. 그 시절과 지금을 관통하는 화두는 그저 '꼬인' 정신 같네요.

노이에자이트 2013-08-16 15:40   좋아요 0 | URL
박범신 씨 젊은 시절 작품 재미있습니다.저는 <풀잎처럼 눕다>를 추천합니다.

이문열 씨는 이야기 솜씨가 좋은 작가인데 뭔가 훈계를 하려는 욕망을 감추지 못하는 작품이 있어서 그런 점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죠.유능한 작가임엔 틀림없습니다.박식하기도 하고요.

카스피 2013-08-16 1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떄 여대 불문과 여학생의 미모는 타 과를 앞도한다는 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지금이야 의느님 덕분에 과를 불문하고 모두 미인이지만 말이에요^^
그나저나 강수연님은 너무 자신의 기존 이미지에 안주하고 있는것 같아요.나이가 먹으면 그 연령대에 맞는 원숙한 연기를 펼쳐주심 될텐도 말이죠.이제 50대를 바라보는 나이가 되셨을텐데 요즘은 그나이에 어머니나 이모역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니 좋은 작품에서 다시 뵙길 바랍니다용

노이에자이트 2013-08-16 15:41   좋아요 0 | URL
하하하...불문과 여학생들을 전수조사해봐야죠...

그러고 보니 강수연 씨도 50이 내일모레군요...

야클 2013-08-16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때 신방과 여학생들에 대한 이유없는 로망이.... -_-;;

노이에자이트 2013-08-16 15:41   좋아요 0 | URL
하하하...신방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