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아라가 가요계에 처음 나올 때 불렀던 노래, '거짓말', 요즘 이 노래가  좋아졌습니다.댄스곡과 발라드곡 두 개가 나왔는데, 둘 다 괜찮지요.특히 발라드로 나온 것은 애절한 음색이 돋보입니다.메인보칼이 누군지...소연인가...드라마 '공부의 신'에서 유승호를 따라다니던 지연도 귀여웠고. 얼마전 20살 남짓하여 소녀와 여인의 중간 쯤 되는 여성이 내게 어떤 가수를 좋아하느냐고 하길래, 소녀시대, 카라, 타이라 등등 걸그룹들을 댔더니 그 여인 왈, "아유...나이가 드니 어린 여자를 좋아하시는군요." 하고 씩 웃었습니다.그래서 나는, "그런 사람들 좋아하면 나이가 들었다고 하지만 만약 내가 나훈아 남진 이미자 배호 좋아한다고 하면, 역시 나이들어서 그런 가수들 좋아하는구나...할 거 아니오?" 하고 웃어주었지요. 

   내가 예전에 좋아하던 노래나 소설들을 생각해 보면 같은 나이 또래들이 좋아하던 것과는 거리가 먼 좀 지난 노래, 소설 같은 경우는 아예 까마득한 옛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작품들을 좋아했습니다.친구들이 서태지나 룰라 좋아하던 시절에 나는 가요로는 일제시대에서 50년대 노래, 극히 최근까지 와봤자 70년대 후반 노래를 좋아했지요.당연히 친구들은 아이고 뭔 청승이여...하던 이들도 있었고요.그런데 세월이 지나 이젠 이승철도 룰라도 요즘 청소년들에겐 그 선배들인 남진 나훈아와 함께 다 옛날 가수입니다.초등학생들에겐 핑클이나 SES도 옛날 가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거꾸로 요즘 내 친구들은 내가 예전에 좋아하던 노래의 맛을 이제야 알았다고 고백합니다.나는 최신곡에 대해 알려줍니다.요즘엔 이런 노래도 알아야 해...하고 강조하지요.걸그룹들 사진을 섞어놓으면 누가 누군지 구별도 못하는 내 친구들은 어떻게 그런 걸 다 외우느냐? 여가를 온통 그런 것만 연구하느냐? 며 밉지 않은 핀잔을 줍니다.그런데 내가 어린 시절 옛노래를 좋아한 게 지금 최신곡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바탕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그게 무슨 음악학적으로 맞는 얘긴지는 잘 모르지만요. 

   소설은 대학 들어와서 한참 있다가 맛을 들였습니다.그전엔 역사학이나 사회과학을 먼저 읽었지요.처음 읽었던 게 <레미제라블>과 <데이비드 커퍼필드>인데 이 두 소설 모두 완역본의 두께가 어마어마합니다.작가나 작품명을 듣기는 많이 듣지만 실제로 읽어보지는 않은 사람들이 많지요.처음에 이런 것에 맛을 들여놓으니 나중에 호흡이 빠른 현대물도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박종화 유주현의 역사소설들...만약 템포 빠른 현대물을 먼저 읽었다면 유장한 이야기가 이어지는 고전을 읽는 데 꽤 어려움이 많았을 겁니다.실제로 독서블로그를 가보면 특히 추리물 같은 경우는 50년대 작품조차 좀 헐렁헐렁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있더군요.나는 추리물도 고전 추리물을 먼저 읽었기 때문에 20세기 후반에 나온 작품은 훨씬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일제시대 우리나라 소설가들의 단편을 다시 읽고 있습니다.고교시절 시험보느라 억지로 작가와 작품제목만 외웠던 바로 그런 단편들 말이지요.몇 년 전 꼼꼼이 읽어봤는데 재미가 있길래 이번에 다시 읽기 시작했어요. 현진건의 '빈처'나 '운수좋은 날', 나도향의 '물레방아' '뽕' 등은 이제 생각해보니 지금으로부터 거의 80~90년 전 작품들이더군요. 아무래도 지금은 안 쓰는 표현도 수두룩하게 나오고, 남자도 20대 중반만 넘으면 노총각으로 여겼던 관행도 생소합니다만, 요즘 작가들의 소설과는 다른 맛이 있어서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덕분에 책꽂이의 좀 꺼내기 어려운 곳에 넣어두었던 한국단편문학전집도 꺼내기 쉬운 곳으로 나들이를 하게 되었습니다.이제 좀 미루어 놓았던 현진건의 장편 <무영탑>이라든가, 나도향의 장편 <환희>등 그 시절의 장편소설들도 정독해 보려고 합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가넷 2010-11-05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미제라블은 얼마전에 펭귄판으로도 번역되어서 나왔더군요. 장발장으로 아주 짫은 한권으로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냥 줄거리만 아는 정도가 되겠네요. 얼마전에는 파리의 노트르담을 구입했는데, 아셰트 클래식이라는 총서명으로 나온 책이였는데, 비싸기도 비싸더군요. 만듦새를 보고 샀다기 보다는 다분히 번역자를 보고 산 것이였는데요. 정식(?)으로 읽는 위고라 어떤지 궁금합니다.

그런데 박종화라고 하면 <임진왜란>의 박종화인가요? 알기로는 해방이후쯤에서 나온 것 같은데 몇년 전에 새로 옷을 입혀서 나와 있더군요.

교과서에서 나온 한국문학은 졸업하고 나니 딱히 구해서 읽고 싶지는 않더군요. 유일하게 재미있게 읽었던 것이 <꺼삐딴 리>였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재미있을 수가 있나? 했죠. 다른 작품들도 읽어 볼까 싶기도 하네요.


노이에자이트 2010-11-05 18:22   좋아요 0 | URL
저는 정음사판으로 읽었어요.프랑스 근대사 관련서적을 꽤 많이 읽은 다음에 레미제라블을 읽었기에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읽기 힘들었을 겁니다.

예.월탄 박종화요.임진왜란은 50년대 초에 나왔어요.

저는 소설의 재미도 재미지만 일제시대를 알 수 있는 역사자료로 읽으려고 해요.일제시대 때 일상생활,일본의 정책,사상통제,전향자들의 생활,만주로 간 조선인과 현지중국인과의 갈등 등을 알아보기 위해서지요.

2010-11-05 2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6 15: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스트레인지러브 2010-11-05 2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녀시대, 원더걸스, 카라... 군대 있을 때... 모두가 환장했죠
그 때의 열광 때문에 지금은 군대 시절보단 좀 덜하네요.
그래도 카라는 좋아합니다(응?)
글고, 전 상대적으로 장편소설에 약합니다.
두꺼운 고전소설 중에선 끝까지 다 읽었다... 고 할 수 있는 책이,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랑 죄와 벌 정도네요(이게 두꺼운 책 범주에 든다면 말이죠)
카라마조프는 중간에 낙오했고..
엔간한 유명 고전소설은 대부분 대충 이야기로 들어 아는 정도입죠;
개인적으로는 역사책이나 인문학 서적이 장편소설보다 더 잘 읽히고, 장르별로 골고루 읽는다면 주로 단편... 이랄까요. 장편을 읽는다면 보통 역사이야기가 많네요.
저는 수능 쳤을 때 가지고 있던 단편소설 전집(5권짜린가)을 아직 갖고 있어서, 가끔씩 펼쳐 보곤 합니다만... 채만식이 가장 마음에 들어서 채만식 작품이 실린 2권은 상당히 깨끗한 나머지 권들이랑 달리 꽤나 헌 느낌이 납니다. 반면 염상섭 책(삼대 등)은 다이제스트로 읽을 땐 좋았는데 장편으로 읽으니 좀 지루하기도 하고....
.... 틈 나면 도서관에 있는 민음 세계문학전집에나 도전해봐야겠네요.

노이에자이트 2010-11-06 15:34   좋아요 0 | URL
요즘은 원더걸스가 국내에 없다보니 좀 인기가 시들해졌지요.카라는 요즘엔 구하라가 부각되고 있구요.한때는 한승연이었는데...

분량이 부담스러우면 아무래도 중단편 쪽을 먼저 읽는 게 낫지요.국내작가들의 중편만 모은 중편선집이라는 게 예전에 있었는데 요즘은 헌책방에서도 구하기기 힘드네요.

채만식은 단편도 재밌고 <탁류> 같은 장편도 재밌지요.염상섭 것은 의외로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으로 좍 갈라지더라구요.나도향 것도 토속적이라 좋지요.다소 19금스러운 장면이 있어서 더 재밌구요.

루쉰P 2010-11-08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미제라블>의 정음사판은 제가 일하던 헌책방에 무지하게 쌓여 있었어요. 그 책은 점심 먹고 잘 때 베고 자기 좋아서 자주 애용 했던 책입니다. 내용적 면에서는 시중에 번역 돼 있던 레 미제라블 보다 더 내용도 많고 해서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저도 완역판 레 미제라블을 다시 꼭 읽어야 겠습니다.
전 '티아라'가 너무 좋습니다. 뭐랄까 사랑스런 여동생 같다는 느낌 ㅋㅋㅋ

노이에자이트 2010-11-09 16:06   좋아요 0 | URL
예전에 헌책방에 정음사 을유문화사 세계문학전집이 많이 나왔지요.지금은 잘 안 나오네요.소설본문이야 한글이지만 제목이나 역주엔 국한문혼용이라서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지요.

티아라 귀엽지요.아기수달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