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스님 외에도 올해에 먼 곳에 가신 분들을 꼽아보니 제 어렸을 때의 우상들이군요.이 분들은 김수환 추기경이나 법정스님 같은 성직자가 아니기에 어찌 보면 더 우리와 비슷한 삶을 경험하고 가셨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어쩐지 친근감이라는 면에서는 더 가까운 분들이라고 할까요. 

   김정만...예전 창경원 시절부터 동물이야기 잘 해주는 맘씨 좋은 아저씨로 유명했습니다.창경원 시절 멤버로는 오창영 씨도 있었는데 오창영 씨는 주로 책을 써서 알려졌기 때문에 방송을 통한 인지도는 김정만 씨가 더 나았죠.특히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에서는 아나운서는 이계진,동물해설엔 김정만이 떠오를 정도로 구수한 동물이야기가 지금도 생각납니다. 

   조경철...로케트 박사로 유명했죠.또 부인이 그 유명한 미녀 전계현이었습니다.국정방송이나 교육방송의 옛날 영화 틀어줄 때 지금도 가끔 그 옛모습을 보여주던 여배우지요.조경철  씨도 방송에 자주 나왔는데 어린이들에게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주던 이야기를 많이 해주었습니다.어딘지 모르게 호탕하게 웃으면서 동네 어린이들에게 붕어빵이라도 사주며 재밌는 별자리 이야기를 해줄 것 같은 인상이었죠.이 분 영향을 받아서인지 문과 출신인 제가 요즘도 우주,항공,별자리에 대한 책을 가끔 구입합니다.방송에 너무 자주 나온다고 동료교수들에겐 욕도 먹었다지만 그 덕에 저같은 사람은 어린 시절이 풍요로왔죠. 

   박춘석...아! 결국 오늘 저 먼나라로 가셨군요.거의 15년을 병상에 누워 있었습니다.한때는 사람을 전혀 못 알아보았다던데 몇년 전부터는 조금씩 호전되었다는 소문도 있었습니다.저는 취향이 좀 희한해서인지 제 친구들은 김완선,이승철,이지연 좋아하던 시절에 박춘석이 작곡한 노래를 부른 남진,이미자,문주란을 좋아했습니다.이미 80~90년대에도 옛노래였죠.원래 노래를 불러도 작사작곡가 까지 다 알아야 직성이 풀리던 성격이라 아...이 곡은 박춘석 거다...하고 알았습니다.특히 이른바 박춘석 사단이던 남진,이미자,문주란 노래를 즐겨 불렀고.친구들에게도 "김완선도 좋지만 남진 것도 좋당께"하면서 권했지요. 

   작곡 박춘석 작사 정두수 노래가 많습니다 두 분은 단짝이었지요.제가 얼핏 꼽아봐도 10곡이 넘어요.정두수 씨 형이 시인 정공채 씨입니다.문재가 있는 가문이지요.정두수 씨는 아직 살아계시는 것 같습니다.제가 가진 직업 중 유일하게 4대 보험이 적용된 직장의 전국사원 단합대회 노래자랑에 나가 입상했던 노래도 정두수 작사 박춘석 작곡 남진 노래 '우수'였습니다.그때 상으로 탄 필립스 다리미는 지금도 유용하게 쓰고 있지요. 

   그리고 참! 비실이 아저씨 배삼룡...제 어린 시절을 풍요롭게 해주었던 친근한 아저씨들...모두 모두 안녕!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반딧불이 2010-03-14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까맣게 잊고 있었던 이름들을 여기서 보게 되네요. 문주란이 부른 <공항의 이별>이라는 노래를 따라불렀던 기억도 납니다.

노이에님. <소가 되어 인간을 밀어라>에 달린 댓글 보시고 책에 관심있으신가봐요. 제가 올려드린 댓글의 인용이 모두 <소가 되어..>에 있는건 아니에요. 그의 <문학론> <런던소식>등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요. 참고하시라구요,

노이에자이트 2010-03-14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그 노래도 박춘석씨 곡이지요.꽤 어려운 노랜데...

아...그렇군요.우리나라에도 나츠메의 팬들이 꽤 많은 것 같죠?

순오기 2010-03-15 0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에 거론한 방송을 봤으니 제게도 아련한 추억이네요.
어릴 때 마을에 하나뿐인 작은아버지 전축에서 늘 이미자의 노래가 울렸지요.
나도 모르게 세뇌되었던 박춘석씨 노래~ 지금도 좋아합니다.
이제 세월이 세월인지라 먼 곳으로 가시는 분들이 많으네요.ㅜㅜ

노이에자이트 2010-03-15 15:48   좋아요 0 | URL
박춘석 씨는 말년을 거의 병원침상에서 보냈지요.얼마전 인터넷에서 사진을 봤는데 피골이 상접한 안타까운 모습이었습니다.
나훈아,배호에게도 박춘석 곡이 있지만 역시 남진,이미자가 박춘석 곡이 많지요.

카스피 2010-03-15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법정스님은 워낙 유명한 성직자로 돌아가신것을 신문등을 안봐도 알수 있지만 로켓트 박사 조경철님과 작곡가 박춘석님도 근래 돌아가셨군요.삼가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노이에자이트 2010-03-15 15:49   좋아요 0 | URL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인사들이지요.조경철 씨 부인도 유명한 배우고요.

흑해 2010-03-17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런 사람들의 반열에 키신저를 집어 넣으면 분위기를 깨는 게 되겠지요. 저는 키신저 이름만 들으면 이 사람이 노벨평화상(오바마와 고르바초프는 상을 탄 적이 있고 간디는 탄 적이 없는)을 받았다는 사실이 상기됩니다. 노벨화학상을 줘야 하는 거 아닌가?

저도 조경철 박사님이 생각납니다. 외계인이 있다고 믿으시지 않았나요? 명복을 빕니다.

노이에자이트 2010-03-17 16:41   좋아요 0 | URL
예,외계인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했지요.

흑해 2010-03-19 16:11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굳이 논쟁하자고 글을 올린 것은 아닙니다. 다소 의아스러운 생각이 들었을 뿐이죠. 뜬금없이 키신저 얘기를 한 것은 아시겠지만 고령인 키신저가 병원에 실려간 기사를 읽었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답변 감사합니다.

릴케 현상 2010-03-21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이에님 글을 볼 때마다 제 무지를 절감하네요^^ 이름을 모르는 많은 분들까지 명복을 빕니다

노이에자이트 2010-03-21 16:27   좋아요 0 | URL
어서 오십시오.광주 광역시는 좀 춥군요.

스트레인지러브 2010-03-21 2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법정 스님에 묻혀버린 감이 있는데 꽤나 쟁쟁한 분들이 차례로 돌아가시네요...
저 분들한테 영향도 받고 감정이입도 하신 사람들은 많이 쓸쓸할 거 같네요

노이에자이트 2010-03-21 22:18   좋아요 0 | URL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인사들이지요.특히 배삼룡,박춘석에 대해선 각 신문마다 특집란을 마련해 꽤 크게 다루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