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고기 옹호를 민족주의 정서에 호소하는 방법은 널리 퍼져 있습니다.이 논리가 워낙 강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물사랑이니 애견사상이니 하는 것은 모두 서양에서 온 외래사상이요,이런 사상을 옹호하면 사대주의자가 될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게다가 진영논리가 강한 이 나라에서는 한겨레나 경향까지 개고기를 옹호하는 글을 종종 실으니 왠지 개고기를 먹어야 애국자가 될 것 같습니다. 

     법정스님이 돌아가셨다니 신문방송에서 여러가지 그 분의 생전일화를 소개하는데 저는 그런 이야기와는 좀 다른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그 분의 무소유에 관한 책이나 일화는 워낙 유명하니까요.법정은 생전에 생명사랑운동에도 관심이 많았습니다.불교 성직자이니 당연하지요.그런데 그는 용기있게도 개고기 옹호론을 비판했습니다.지금이야 식용견과 애완견이 구분되어 있다는 주장이 근거없는 헛소리(아직도 이걸 믿는 사람이 꽤 있음)라는 게 조금씩 밝혀지고 있습니다만,한때 개고기 식용을 반대하면 사대주의자라는 비난을 각오해야 했지요. 

    당시 법정이 비판한 상대는 유명한 민속학자 주강현 씨.이 분은 글도 잘쓰고 또 언변도 좋습니다.방송강연도 잘 하구요.올해 설에도 방송강연을 하더군요.여하튼 주강현은 <개고기와 문화제국주의>라는 책으로 개고기 옹호를 내세웠습니다.간단히 말하면 서양의 눈으로 우리 고유의 개고기 식습관에 대해 이러니 저러니 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여기에 대해 법정은 불교의 생명윤리사상을 내세워서 동물사랑은 우리 고유의 사상이라고 반박하면서 개고기 식용반대를 주장했습니다.그래서 개고기 반대론자들은 종종 법정도 반대하셨단 말이야! 하고 든든해 하지요.그런데 가끔 가다가  인터넷에서 개고기 논쟁이 일어나면 법정이 개고기 식용을 비판했다는 이유 하나로 '사대주의자' 라고 욕하는 댓글을 발견하고 한숨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쯤 되면 막가자는 거지요. 

    개고기 식용반대론을 공격한 가장 해괴한 주장은 진중권에게서 나왔습니다.그는 브리짓드 바르도가 극우사상을 가졌다면서 그런 사상의 소유자가 개고기를 반대하니 개고기 반대하는 사람은 극우파라는 아주 요상한 논리를 내세우지요.게다가 나치 수뇌부들이 동물을 사랑했다는 사실까지 들먹입니다.동물애호니 개고기 반대니 하는 주장을 원천봉쇄하기 위한 절묘한 방법입니다.그러나...개를 사랑하는 사람과 사상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예를 들어 정치인 중에 김근태도 개를 사랑하고 안기부 출신인 정형근도 개를 사랑하지 않습니까? 우스개 소리로 촛불시위에 나온 여중생이 개고기 식용을 반대할 수도 있는 것이고 가스통을 들고 온 왕년의 특수부대 출신 늙은 아저씨 중에서도 개고기를 즐겨 먹는 사람이 있었을 것입니다. 

   저 역시 불교의 윤회사상이 민간에는 강했다고 보기 때문에 개고기가 우리 고유의 민족음식이라는 통속적 개고기 민족주의는 생긴지 얼마 안된다고 봅니다.불교설화에는 개가 전생에는 사람이었다는 내용이 꽤 있는 편입니다.요즘 국가 브랜드가 중요하다고 야단들인데 주강현의 개고기 옹호론보다는 법정의 생명사랑이 우리나라 국가브랜드 혹은 국격(사실 이 단어는 90년대 중반에도 몇몇 사람이 썼고 저도 그 당시 괜찮은 단어라고 해서 그때부터 가끔 쓰고 있음)을 높이는 데도 더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생명사랑을 실천하신 법정스님이 저 하늘 먼곳에서도 약하고 작은 생명을 염려하실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오후에.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10-03-13 1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생각이 달라졌어요. 일본의 고래 남획을 보며 그들의 논리와 개고기 민족주의 논리가 닮아있는 것을 보고 나서였죠.

노이에자이트 2010-03-13 20:30   좋아요 0 | URL
몇년전 울산에서 포경산업의 옛명성을 회복한다면서 일본포경업자들과 공조하여 포경을 재개하려고 시도했던 일이 있었습니다.역시 전통을 명분으로 내세웠지요.

귀를기울이면 2010-03-13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법정스님께서 개고기에 대해 언급하신 전후 사정이 따로 있는지요? 제가 알기론 불교에서는 육식을 금하니 속세에서 개고기가 좋으니 소고기가 좋으니 떠드는 일에 따로 언급하실 기회가 보통 생기지 않을 것 같거든요. 게다가 그냥 '개고기에 반대했다'라는 단순한 팩트로는 개고기 반대논리에 별로 도움이 안될것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0-03-14 15:24   좋아요 0 | URL
제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주강현의 개고기 옹호론(한겨레 21에 쓴 글)에 대해 법정스님이 상당히 길게 반박한 글입니다.제가 여기에서 간단히 말한 것과 다르게 개고기 옹호론이 내세우는 거의 대부분의 논리를 조목조목 비판한 글입니다.검색창에 '법정스님 개고기 반대'라고 쓰면 전문이 다 뜹니다.그리고 개고기 식용반대논리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동물애호단체 같은 데서 홍보할 때 많이 쓰지요.개고기 논쟁에서 꽤 유명한 글입니다.

스트레인지러브 2010-03-14 18: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법정스님은 우리 나라에도 생명존중의 사상이 있었으므로 개고기를 그닥 먹지 않았을 거라고 하셨군요. 그 때 안 살아봐서 잘 모르겠지만... 전 민족 전통 운운하면서 짐승 한 종류 더 먹어서 육식 가짓수 늘리니보단 차라리 브리짓 바르도의 이론을 따라서 안 먹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진중권씨 이론은 여기에서도 공격적이네요. 남상국 사장 "자살세"가 대표적이지만...
이 사람은 너무 공격적이라서 말싸움 외(말쌈 할때 한편 돼주면..)에는 좀 부담스런 존재..

노이에자이트 2010-03-14 21:01   좋아요 0 | URL
아무래도 법정 선생과 진중권씨가 논리전개하는 방식을 비교해 보면 차이가 꽤 나죠.이오덕,권정생 두 분도 생명사랑운동을 하면서 개고기 식용반대론을 개진한 적이 있지요.

진중권 씨가 재기발랄하고 톡톡 튀는 반면 워낙 여러가지 사안에 뛰어들다 보니 무리한 주장도 하고 그런 것 같습니다.

Tomek 2010-03-15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논점에서 벗어난 '뻘댓글'이 될 것 같지만, 불가에서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특히 '개고기'에 대한 언급이 많은 이유는 종교적, 생물학적(?) 이유라고 합니다.
종교적인 이유는 언급하신 '윤회사상'에서 내세에 가장 많이 태어나는 동물이 개라고 하죠. 예를 들자면, 집안에 할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할아버지가 내세에 우리집 개로 태어나셨는데, 아버지가 복날에 그 개를 잡아 먹는 것은 할아버지를 잡아먹는... 뭐 극단적인 예지만, 그렇게 볼 수 있다고 해서 개고기를 금지했다는 얘기가 있고요.
생물학적인 이유는, 사찰이 대개 산 속에 위치해 있잖아요. 근데 고기 중에서 가장 강력한 노린내를 풍기는 게 개고기라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개고기를 먹고 산 속에 있는 사찰을 찾아가다가 호랑이나 기타 산짐승에 습격을 받을 수 있어서 개고기를 금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너무 오래전에 들은 얘기라 맞는지 모르겠지만, 기억에는 남아있네요. 근데 이게 쓰신 글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 역시 쓰고나니 뻘댓글이네요. ㅡ.ㅡ;;;

노이에자이트 2010-03-15 15:44   좋아요 0 | URL
제가 가지고 있는 불교설화에도 자기가 기르던 개가 조상이 환생했다던가 하는 이야기가 있어요.
노린내 이야기도 설득력이 있군요.좋은 정보입니다.뻘댓글이 아닌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