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완상은 이미 칠순이 넘은 원로학자가 되셨고,요즘 사회학자로서 활발히 활동하는 이로서는 김동춘을 들 수 있겠습니다.그의 글은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을 거의 그대로 해주고 있습니다.특히 '마름기질'이란 단어를 쓰는데 이 단어,저도 꽤 씁니다.윗사람에겐 약하고 자기보다 약한 사람 앞에선 온갖 위엄은 다 부리는 인간형...마루야마 마사오가 <현대 정치의 사상과 행동>의 '초국가주의적 심리'에서 말하는 억압이양의 법칙도 결국은 이런 근성을 이야기하고자 한 것이었지요.그거 일본인에게만 해당되는 것 아닙니다.다음은 김동춘이 인터뷰를 통해서 자신의 소신을 솔직하게 풀어낸 글에서 뽑았습니다.참고로 이 인터뷰에는 기존학계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 등 읽을 만한 내용이 많습니다.출전은 장석만 고미숙 윤해동 김동춘<인텔리겐챠>(푸른역사2003) 

  ---우리나라 거의 모든 대학생들이 대학개혁운동이랄까, 교육문제 해결의 주체가 못된다.특히 이른바 이류대 삼류대 콤플렉스를 지닌 학생들은,내가 공부 못해서 이리 되었다는 이데올로기에 함몰되어 모든 걸 자기 탓으로만 돌리니까, 공부 못하는 사람들도 얼마든지 다른 방식으로 인간답게 살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한다.피에르 부르디외가 말했듯, 학력 콤플렉스는 종교보다도 더 무섭다.모든 이들이 차등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지금 일류대 학생들은 기득권을 누리려고 하는 입장이다....자신을 객관화하지 않고,수혜자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한쪽은 피해자인데도 스스로 개혁에 나서지 않고,다른 한쪽은 수혜자니까 당연히 누리려고 하고.우리 사회가 진정한 의미에서 계급사회가 되어가는 징후다... 353쪽에서 

 ---사실 주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한국인들에게, 다른 지역 공동체나 동호인,사회단체에서 지내는 시간과 공간 자체가 거의 없다.친지 외에는 모이는 일이 거의 없다.어릴 때부터 다양한 사회관계를 형성해나가는 훈련이 굉장히 중요하다.우리 가족,우리 회사에 대한 과도한 집착에서 벗어나 다른 공동체에 대해 사유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385쪽에서 

---가능한 한 나를 죽이고 내가 가진 것을 부인하고 힘 센 저쪽의 것을 택하는 게 한국인들의 행동기준이었다.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은 타자 지향적 인간이다.자기 성찰의 계기나 자기중심이 없으니 남이 어떻게 볼까,어떻게 생각할까를 행동기준으로 삼게 된다.여기서 물론 타자는 힘센 쪽이다....395쪽에서. 

  위아래 따지고 힘센자 옆에 붙으려 하는 정신은 모든 인간을 줄세우려는 정신과도 일맥상통합니다.결코 현정부의 교육정책만이 줄세우기 방식이 아닙니다.우리는 이런 사고방식을 외국인에 대해서도 적용합니다.우리보다 잘 사는 나라사람들은 잘해 주고 못사는 나라사람들은 무시합니다.일종의 줄세우기지요.어젠 이런 기미 정도는 한국에서 어느 정도 사는 외국인들도 다 알고 있습니다.마루야마 마사오는 일본인의 잘못된 근성을 지적하며 하사관 근성이란 표현을 썼습니다.학력도 좋은 장교들에겐 위축되다가 일반사병들에겐 못되게 구는 사고방식을 비판한 것이지요.과연 이게 옛일본 제국 군대에만 해당되는 얘기일까요.지주에겐 굽신거리며 소작농에겐 큰소리 빵빵치는 마름근성은 권위주의 서열의식의 한 예입니다.상급자에게 자기가 당한 것을 복수할 용기는 없고, 끊임없이 자기보다 약한 자를 찾아내어 화풀이하는 삶도 알고 보면 불쌍한 것이지요.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Ritournelle 2009-04-08 17: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때 김동춘 선생을 지식인의 사표로 인식했던 적이 있지만 그런 환상은 다 깨졌습니다. 그도 겉으로만 진보인척 하지만 어떻게든 주류사회에 편입하려는 강한 욕망을 지닌 지식인의 한 사람에 불과합니다. 첫 번째로 인용한 대학생(1류, 2,3류)에 관한 김동춘 선생의 이야기는 솔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정반대로 이야기한 것은 아닌지 하는 느낌이 듭니다. 이건 성공회대 출신 동료들한테 직접들은 이야기가 있으니까 느낌이 아니라 사실이죠.

비로그인 2009-04-08 19:17   좋아요 0 | URL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가 되려고 했던 걸 말씀하시는 건가요?

[해이] 2009-04-08 1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화과나무님 말씀이 사실이라면 좀 "깨"는군요;;; 하긴, 뭐 그렇지 않은 학자가 얼마나 되겠어요ㅠ

노이에자이트 2009-04-09 16:02   좋아요 0 | URL
아...아...

Ritournelle 2009-04-08 2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건 하나의 예에 불과하고요. 다른 건도 꽤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결국 자칭 진보를 외치는 학자들도 권력과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려는 욕망을 거부할 수는 없는 게지요. 어쨌든 그에 대해 어떤 환상을 가져선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비로그인 2009-04-08 2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끄럽게 시위 하지 말고 그 시간에 능력을 키워라." 라고 말하는 사람 중에 이,삼류 대 출신자들이 많아요. 참 재밌더라구요. 물론 저도 삼류대 출신입니다만 전 스스로 그 틀에 갇히지 않으려 해요.

노이에자이트 2009-04-09 15:55   좋아요 0 | URL
상자 속에 갇힌 사나이들이 체호프 소설 속에서만 나오는 건 아니라서요.

드팀전 2009-04-09 0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동춘교수의 행동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만....'진보적 교수는 권력과 사회적 지위로 부터 탈속되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은 던지고 싶어지네요.
학자라는 분들은 이미 대학이라는 제도공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또 대중으로부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살짝 유리된- 학문적 담론들을 양산하면서,-그런면에서 김동춘 교수는 좀 칭찬 받을만하지요.-대학교수들이나 학문을 하는 사람들 역시 자기를 얽어매는 존재적 한계와 욕망으로 부터 자유롭지 못하지요. 물론 학자와 비평자의 입장이란 것이 그 안에 있으면서도 또 그 경계선을 넘을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인정합니다만...하지만 경계를 넘을 수 있다는 것이지 한쪽발이 묻혀 있다는 것을 외면하라는 것은 아니지요. 그렇다면 자기 한쪽 발이 묶여 있는 존재로서 타인의 넘어간 반쪽 발에 대해 '주류사회 편입욕망'이라고 비판하는 것은 자기 욕망의 한쪽 부분에 대한 비판인지, 비판을 위한 비판인지 알 수 없습니다. 주류사회의 편입이라는 것 역시 그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인데...예를 들어 그분이 '폴리페서'라는 것인지..그저 '제도권 대학내에서 상승'을 바라는 건지...아니면 대학사회 내에서 더 큰 권력을 요구하는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그리고 정도의 차이도 많구요.
전 그 '욕망'을 어느 정도 인정하고 출발해야된다고 봅니다. 무화과나무님의 기준으로 보자면 현직 서울대 교수는 성공회대 교수들 보다 이미 사회적 지위와 권력을 잡은 더 주류사회에 편입된 타락한 존재가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중요한 것은 그런 욕망을 취하는 방식에 있어서 정도를 걷는 것인가? 사회적 통념에 어긋나지 않는가? 또는 자기철학을 부정할 정도로 행동의 사념이 있지는 않은가? 라는 것으로 평가해야 되지 않을까요...저는 김동춘 교수의 개인적 행동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기때문에 그저 무화과나무님의 글에서 유추된 질문을 해본 겁니다. 그리고 진보적 학자라고 환상을 갖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는 점은 100% 동의합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4-09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이퍼의 내용보다는 김동춘 개인의 문제로 이야기가 나아가는군요.나름대로 흥미는 있습니다.
제가 꼭 출전을 밝히다 보니 이런 일도 생기는군요.

드팀전 2009-04-09 16:43   좋아요 0 | URL
그러게 말입니다.제가 잘못한건가?? 하여간 김동춘 교수의 글은 좋아했구..개인사에 대해서는 잘 모르니까...그런 생각정도 들었다는 거지요.^^

노이에자이트 2009-04-09 17:35   좋아요 0 | URL
하하하...그 분 개인사야 저도 모릅니다.집이 서울도 아니고...음...그래도 드팀전님에 대한 무화과나무님의 다음 댓글이 궁금하네요.

쟈니 2009-04-09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런 습성이 언제부터 내재되어왔을까 궁금합니다. 일제시대? 조선시대? 어떤 사회 구조와 분위기가 한국 사회를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노이에자이트 2009-04-09 18:25   좋아요 0 | URL
우리가 전통이라고 알고 있는 것도 알고 보면 상당히 역사가 짧은 경우가 많지요.노인이라고 해도 이백년 삼백년을 사는 것도 아니니 기껏 일제시대 말엽 이야기나 들을 수 있구요.아주 오래전부터 쌓인 병폐와 최근에 생긴 병폐를 하나 하나 분류해 보는 것도 재밌겠지요.

Ritournelle 2009-04-10 0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드팀전님께서 하신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욕망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요. 그리고 그것을 취득하는 방법의 옳고그름의 문제도 물론 결부되는 문제이고, 주류 사회의 권력을 취득하는 것의 양과 질의 편차도 있겠지요. 그러나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그것들에 대한 본인의 욕망이 포장되는 방식(자칭 진보적 지식인)과 그것들이 현실에서 현시되는 것(특히 교수들 본인들이 몸담고 있는 대학강단에서 자신의 욕망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에 있어서의 간극의 결이 드러내는 어떤 정치성들을 인식하자는 것이지요. 그런 점에서 볼 때 대학사회에서 그런 모습들을 직접 목도한 사람들은 일반인들이 포착하지 못하는 그런 측면들을 포착하는 것에 있어서 더 유리한 것은 확실합니다. 전 그런 면에서 지식인이지만 지식인을 어느 선까지는 부정합니다. 다른 건 차치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부패한 집단들이 바로 지식인 사회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거기에 덜과 더의 차이는 있겠지만, 그리고 그 차이를 부정하진 않지만, 또한 그런만큼 김동춘 교수의 경우처럼 진보지식인의 허상/본질의 간극을 드러내는 것이 필요하고 일반인들도 거기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말씀을 드리고자 한 것입니다. 제가 조금 오버해서 말한 측면도 없지않아 있는 것 같기도 하군요. 저도 김동춘 교수에 대한 기대/실망의 간극의 차가 조금 커서 드리는 말씀이었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4-11 14: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장 부패한 집단...착잡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