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자극하는 드라마가 많은 한국에서 <발리에서 생긴 일>은 특이하죠.상류층 남자를 만나 계급상승을 하려는 여인의 소원은 죽음으로 끝나고 마니까요.몇 회인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주인공 소지섭이 옥탑방에 사는 하지원을 찾아오는 장면이 있어요.소지섭이 바바리 코트(트렌치 코트가 맞다고 하는데 왠지 그런 단어를 쓰면 좀 잘 난 체하는 것 같은 느낌)를 입고 방문하여 문을 두드리니 하지원이 나오죠.그때 소지섭이 안토니오 그람시의 <옥중수고> 번역본을 건넵니다.거름에서 나온 책이죠(똥통에서 나왔다는 뜻 아닌 거 알죠?).소지섭이 그때 이렇게 얘기해요.정확히 생각은 안 나지만 일종의 계급정체성을 찾으라는 애기였어요.그는 자기가 좋아하는 여자가 상류층으로 올라가고 싶은 생각에 허위의식을 갖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게 안타까웠던 거죠.

   하지원은 친구로 나온 신이와의 대화에서 그람시를 언급하죠.하지만 신이는 무슨 말이냐는 듯 웃어 넘깁니다.사투리로 뭣땜시 그람시? 하고 농담을 합니다.옥중수고는 여기서 중요한 소품구실을 하지요.그람시가 헤게모니 개념을 연구하게 된 계기는 자기 고향인 이태리 남부가 그렇게도 가난에 찌든 동네인데 왜 주민들이 가장 보수적인 정파를 지지할까 하는 의문을 풀어보려고 그랬답니다.단순히 경제토대 뿐 아니라 문화와 이념까지 재생산하는 지배층의 주도권을 그람시는 헤게모니로 설명하려 했지요.소지섭의 마음은 그런 헤게모니를 행사하는 지배층에 포섭되지 말아라는 뜻이었지만 결국 드라마 내용으로 봐서 소지섭의 의도는 좌절됩니다.아무리 열심히 지지해줘도 지배층은 계급정체성이 희미한 피지배 계급을 자기의 동료로 인정해주지 않죠.그냥 이용만 해먹구요.뭐 이태리 남부 뿐입니까.계급배반 투표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죠.하지원도 그 희생자가 될 뿐입니다.

  남자들도 여자 못지 않게 시기질투가 많습니다.멋진 남자에 대해 이런 저런 험담을 많이 하죠.저는 소지섭이나 조인성이 좋던데 주변에선 남자들은 별로 안 좋아하더라구요.<발리에서 생긴 일>엔 제가 제일 좋아하는 하지원 누나도 나오고 박예진 등  좋아하는 연기자들이 많이 나와서 열심히 봤습니다.주제가도 좋았죠.노래가 세 개 나와요.이정섭의 <My Love>,조은 <안되겠니>,오현란 <Remember >.이정섭 노래와 조은의 노래가 헷갈리다고 하는 분이 많은데 "난 안 되겠니 이생에서 다음 생에서 되겠니...."로 시작하면 이정섭 거구요."살아선 난 안되겠니..".하고 시작하다가 후렴에 "그리워 난 네가 너무 그리워..."가 나오면 조은 거예요.조은 노래는 나중에 백지영이 다시 불렀는데 저는 남자라서 그런지 그게 더 좋더라구요.오현란 노래는 하지원 누나도 불렀어요.

  소지섭이 하지원에게 옥중수고를 전해줄 때 그 모습은 정말 멋있어서 남자인 제가 봐도 야!!! 하고 탄성을 질렀죠.6척 장신(요즘엔 이런 표현 잘 안쓰는데 제가 헌책을 많이 보다 보니....)에 옷거리가 그렇게 좋을 수가 없었어요.키는 커도 옷거리 안 좋은 남녀도 많잖아요.다른 사람들은 결혼을 앞둔 조인성이 하지원에게 전화하면서 우는 장면을 명장면으로 많이 꼽던데 저는 옥탑방에 찾아가서 책을 건네주는 그 장면이 가장 인상적이었어요.결국 하지원은 책을 다 못보고 며칠 후 잘 봤어요...하면서 돌려주지요.

  오현란의 주제가 <Remember>는 그다지 유명하지 않더라구요.제가 좋아하는 가수 중 하난데 또 괜찮은 노래가 있어요.그 노래도 드라마 주제가예요.저는 안 봤는데 드라마 <로펌>에서 나오는 노래라네요.가사가 애절해서 10대,20대 여성들이 노래방에서 가끔 부르더라구요.노래 못부르는 여성이 부르면 진짜 깨는 노래죠.제가 좋아해서 한번 불렀더니 다음에 그 노래 부르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오현란------<원> 원곡은 이장희 사,곡 조영남 노래인 <불꺼진 창>인데 가사는 바뀌었어요.물론 편곡도 새로 했죠.분위기가 전혀 달라요.

  더는 바라지 않아 더는 원하지 않아 이렇게 네 곁에만 있게 해줘 이대로 볼 수 있게만

  아냐 나를 바라봐 아냐 내 곁에 있어줘 알아도 모르는 척 하는 거니 이렇게 바라보는 날

  그래 나는 안 되겠니 그래 나는 아닌 거니 이토록 아픈 게 사랑인 거니 나를 견딜 수 없게 해

  사랑이 머물 수 없도록 사랑이 살 수 없도록 가슴이 죽어 버렸으면 해 더는 너를 찾지 않게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08-09-08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발리에서 생긴 일은 다 보진 못했지만 뒷부분은 보았어요. 작가 부부가 평소 쓰던 스타일과 많이 달라서 좀 놀랐었죠. 이정섭의 My love는 첫 부분 가사 때문에 조은의 노래와 많이 헷갈리는 것 같아서 저도 써준 부분 보고서 알아차렸어요^^;;; 오현란씨 목소리도 좋아해요.
"6척 장신(요즘엔 이런 표현 잘 안쓰는데 제가 헌책을 많이 보다 보니....)"노이에자이트님, 진지하게 말씀하시면서 은근이 유머감각이 있으신 듯...6^^

노이에자이트 2008-09-08 2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정섭,조은,오현란 이름을 모르면 이젠 아저씨,아줌마 소리 들어야하죠.옛날 세로줄에 국한문 혼용체에 누런 종이의 책들 외에도 토속적인 속담이나 시골에서 노인들이 쓰는 단어도 많이 아는 편이예요.그리고 하지원 누나도 노래 정말 잘 해요.

바람돌이 2008-09-09 0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발리에서 생긴일은 하나도 못봤군요. 근데 우리나라 드라마에서 그람시의 옥중수고를 건네주는 장면이 나오다니 정말 상상도 못해봤어요. 이거 전에 알았다면 봤을걸.... ^^(그렇다고 제가 할때도 안본 드라마를 다시 다운받아서 볼 정도는 더더욱 안되니 아마 못보고 말겠죠? ^^;;)

노이에자이트 2008-09-09 15: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극작가가 자기 지식 자랑하려고 그 장면을 삽입한 게 아니라 그 장면이 이후 여러가지를 암시하고 있었어요.좀 더 자세히 볼 걸...하고 후회하고 있죠.

쟈니 2008-09-12 0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드라마를 못봤는데, 정말 그런 장면이 있었다니, 아쉽네요.
6척 장신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정말 그 드라마에는 너무 멋진 배우들이 나와서, 가끔 찾아볼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노이에자이트 2008-09-12 15: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들 미남 미녀들이죠.조연인 신이도 연기를 잘했구요.

동탄남자 2008-09-12 1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TV를 잘 못봐서 몰랐는데 오현란의 주제가 라는 대목이 눈에 확 들어오네요~
16년쯤 전에 오현란씨와 함께 일한 사연이 있는데... 이미 그때 대학을 졸업한 나이였고 늦은 나이에 가수를 꿈 꾸던 누나였는데... 프로파일에는 저보다 몇 살이나 아래로 나오는 걸 보면 연예인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ㅎㅎ

다음 링크는 6년 전에 쓴 오현란 노래에 대한 추억이랍니다. ^^

http://www.my222.net/zbxe/15384

노이에자이트 2008-09-13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하...연예인과 운동선수들이 밝히는 나이와 체격은 믿지 말라고 하잖아요.그래도 오현란 씨 목소리는 정말 매력이 있죠.오현란 씨와 그런 인연이 있었군요.하긴...노래 잘한다고 얼굴에 찍혀있는 것도 아니구요.조금만 사랑했다면은 정말 애절한 노래죠.

비로그인 2008-09-14 0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장면이 있었군요. 어느 드라마인줄은 잘 모르지만 모모를 건네는 장면이 있는
드라마도 있다더군요. 그 후로 모모 판패량이 늘었다고 그러더라구요. 어떤 계기로든
책을 접하는 건 좋은 현상같아요. 오만과 편견 같은 경우 신데렐라 이야기 구조의 원흉(?)
으로 곧 잘 지목받곤 하던데 당시 영국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를 고려하지 않고 본다면
그렇게 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노이에자이트 2008-09-14 2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모는 김삼순에 나왔습니다.작가인 미카엘 엔데는 생태주의자라고 합니다.오만과 편견은 남자들은 거의 안 보는 소설이죠.송윤아와 김성수가 나왔던 <누나>에선 김성수가 시인 백석을 전공한 국문과 시간강사로 나왔죠.

Arch 2008-10-22 1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이에자이트님의 글은 기간이 정해져있네요. 쭉 보고 있는데^^ 뒷북 댓글이긴 한데~ 저는 발리팬이었어요. 속칭 신데렐라되기류의 드라마라기보다는 하지원이 점점 자신의 계급적 정체성을 알아가면서 변모하는면을 보여주는 드라마였죠. 노이에자이트님 말처럼 단순 소품이 아니라 극의 전과 후를 관통하는 유용한 기제로 그람시의 책이 나오는거죠. 그, 피지배계층이 보수적인 이유에 대해서 그람시는 뭐라고 했는지 기억나나요?

노이에자이트 2008-10-22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계적인 토대-상부구조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계급의식의 허위의식 문제를 해명하기 위해 헤게모니라는 개념을 만듭니다만,어렵더라구요.저는 그냥 피지배자들이 지배계급의 목적을 실현하려는 국가활동 전반에 포섭되었기 때문이라고 밖에 대답을 못하겠군요.
저는 하지원 누나의 영원한 팬이구요!!!

Arch 2008-10-22 19:24   좋아요 0 | URL
마지막에 그말 할줄 알았어요. 흠... 옥중수고가 아니어도 <발리에서 생긴 일> 정말 재미있어요.

노이에자이트 2008-10-23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지원 누나는 노래도 잘하고 몸매의 선이 정말 곱죠.우리 옆집에 살면 좋겠어요.

쟈니 2008-10-23 2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하지원씨를 좋아하시는 군요. 여자인 제가봐도. 하지원씨는 멋집니다. 하지원, 조인성, 소지섭. 다 좋아하는 배우들인데.. 왜 저는 발리를 안봤을까요? 드라마는 부지런해야 보는가봐요.

노이에자이트 2008-10-25 15: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기서 박예진도 나오죠.하지원 누나도 좋아하지만 박예진 누나도 연기 잘하고 이뻐요.그렇지만 드라마를 부지런히 안 빼고 보지는 못하겠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