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 학교를 바꾸고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김덕년 지음 / 에듀니티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수나 강의 등을 듣는 것은 좋아하고, 책도 비교적 많이 읽지만, 그 안에서 밝견한 보물들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에는 많이 게으른 나도 움직이게 만든 책이다.

 

이 책에 실제 사례나 예시로 제시된 학생부의 교과나 행동발달상황의 내용을 보았을 때, 내가 학생부에 적어주는 내용이 부끄러울 정도였다. 학생을 재단(평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성장을 돕는 기록이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것 같기 때문이다. 또 그동안 내가 기록한 학생부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이 잘 꿰어진 것이 아니라 다 따로국밥처럼 보였다. 아이들을 수박 겉핡기로 만나고 잘 알지 못한 상태에서 기록한 것 같았다. 책에서 반복적으로 언급한 학생과의 관계 맺기가 부실한 것이 보여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느껴졌다.

 

그래서, 이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자마자 매일 수업성찰일기를 쓰는 것으로 시작했다. 수업성찰일기는 이 책에서 말한 기록의 일체화에서 보자면 아직 기초나 걸음마 단계의 기록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부터 시작해서 이 책에서 제시한 예시와 같은 수준, 아니 더 넘어서는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기록을 쓰는 교사가 되고 싶다는 새로운 꿈을 꾸고 있다. 교육환경이나 현실이 열악하고 어렵다는 핑계를 대고 더 이상 주저앉아 있을 수 없도록 한 저자의 말()의 힘이다. 이렇게 조금씩 해나간다면 나도 주도적인 삶을 사는 교사가 될 것이고, 아이들도 자기 주도적인 학습은 물론이요, 자기주도적인 삶을 설계하고 실천해가는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가 된다.

 

한 가지 더 꼭 하고 싶은 말은 마지막 저자의 말에도 공감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교사들이 주도하는 학교문화가 되어야지 교육부나 교육청의 정책으로 학교에 들어온다면 귤이 아니라 탱자가 될 것이다. 교사가 수동적이 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