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받아쓰기 해 봤어?
송재환 지음, 이덕화 그림 / 계림북스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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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1, 2학년 아이들의 담임을 많이 하셔서인지 아이들의 심리묘사가 탁월하다. 이야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귀로 들리는 말과 눈으로 보여지거나 쓰는 말, 띄어쓰기 등이 다를 수 있음을 아이들이 알게 해준다. 어른들에게는 받아쓰기 시험에서 경험하는 아이들의 마음이나 생각을 실감나게 느껴보고 자신의 자녀나 아이들을 품을 수 있도록 해준다. 그 동안 기억의 구석방에 틀어박혀 있던 나의 1, 2학년 때 받아쓰기 하던 때를 떠오르게도 한다.

 

   엄마가 받아쓰기 시험을 못 본 아들을 토닥여주려고 쓴 편지 중에 맞춤법이 틀린 글자 때문에 엄마가 학생이 되어 받아쓰기 시험을 본다. 그 과정을 통해서 엄마가 더 아들을 이해하게 된다. 교사도 받아쓰기 시험을 본다면 몇 점이나 받을까? 어린이를 위해 처음 쓴 글(이야기)이라 떨린다고 글쓴이인 송재환 선생님은 말씀하시지만, 나도 한 번 아이들이 선생님이 되고, 내가 학생이 되어 받아쓰기 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글쓰기를 보여주는 이야기다.

 

   ‘오렌지 주스의 맛이 바다가 학교에서 보는 받아쓰기 시험 공부할 때나 시험 본 후와 엄마가 시험을 본 후, 다시 말하면, 엄마와 아들인 바다가 서로를 공감한 후에 달라진다. 책 뒷표지에 있는 글처럼, ‘엄마를 찾아주는 책이다. 마지막에 오렌지 주스라는 말을 받아쓰기 하면 어떻게 쓸까를 바다가 생각하는 장면에서 여러 말들이 나오는데, 정말 미소가 아닌 소리를 내서 웃게 된다.

 

   삽화도 색깔이나 묘사가 분명하고 글의 내용과 잘 어울린다. 3월에 새학기가 시작되면 꼭 아이들에게도 읽어주고 한 번 이야기해보고 싶다.

 

 

억울하다는 생각을 하며 책상 위에 있는 오렌지 주스를 조금 들이켰어요. 주스는 어제도 맛이 없더니 오늘도 맛이 없었어요.

이제까지 마셔 본 오렌지 주스 중에 최고의 맛이었어요.

엄마 말처럼 난 느린 거지 못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해요. 봄비가 꽃들에게 놀러 온 아름다운 봄날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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