닮은 듯 다른 교과서 속 우리말 1~2학년군 - 별명 좀 바꿔 주세요 닮은 듯 다른 교과서 속 우리말
정유소영 글, 현태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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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군이는 자신만만해했고, 자신만만해할 만큼 실력도 있었다. 그런데 방심하다가 ‘똥장군’ 별명을 가지게 된다. 책 맨 뒤에 시험문제를 풀다가 장군이처럼 잠시 방심했는데, 책 속의 선생님이 별명을 지을 것 같다. 세진이의 또 다른 별명처럼 ‘흰돌이는 왔다 갔다’(이유는 25쪽을 보시면 알 것입니다.)가 될 것 같다. 5번 문제를 틀렸기 때문이다.

 

   틀렸는데도 지금까지도 책 내용을 생각만 하면 웃음이 나오고, 틀린 부분이 기억이 나서 다시는 틀릴 것 같지 않다. 내용도 이야기 형식을 통해서 전개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유쾌하다. 삽화라고 해야 할지 만화라고 해야 할지 잘 모르겠지만, 그림도 명랑만화처럼 그려져 있어서 더 기억이 잘 되고, 재미가 있다. 또 낱말의 의미를 잘 살린 그림으로 비슷한 발음의 말이지만 의미 구별을 확실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2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낱말들을 사용하여 이 책의 일부분을 떼어서 보조교재로 활용해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이들 지적 수준에도 맞는 것 같다.

 

   장군이의 기지와 학급 아이들 모두의 협력으로 모두 별명이 사라지게 되고, 책도 재미와 학습을 다 만족시키는 것은 괜찮은데, 한 가지 보조교재로 전체를 활용하기에는 걸리는 점이 있다. 교사가 받아쓰기 시험을 틀렸다고 별명을 짓는다는 것이다. 물론 그 의도는 이해하지만, 만약 나도 부정적인 별명이 붙여진 아이들과 같은 문제가 틀려서 그런 별명으로 불린다면 그 아이들 같이 유쾌하지 않을 것 같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는 아이들 마음에 대한 이해가 조금 아쉬웠다. 중학년과 고학년의 시리즈 도서는 이런 점도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지금 쓴 이 글에는 맞춤법 틀린 것이 없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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