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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해킹 - 사교육의 기술자들
문호진.단요 지음 / 창비 / 2024년 6월
평점 :
처음에 들어가는 글을 읽을 때는 기대가 되지 않는 책이었다. 뻔한 도입부라서이다. 미역국이야기, 비행기 이착륙 연기, 경찰차의 수험생 수송 등 수능과 관련된 어느 글이나 기사에서 반드시 등장하기 때문이다.
수능이 도입까지의 역사와 폐단은 나도 모르는 것들이 상당수 있어서 흥미 있게 읽었다. 수능이 사고력도 암기력도 측정하는 시험이 아니라는 것에서는 조금 의아했다. 반교육적 시험이라는 데에는 비교육적일지는 모르지만, 반교육적이라니? 너무 나간 것 아닌가 생각했다.
역공학적 기법으로 수능을 해킹 또는 해부하며 실제 수능 문제와 현장 강사들, 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반교육적 시험이라는 것을 증명해 내는 수능을 해부하는 일타 저자들의 실력에 혀를 내둘러야 했다. 수능은 한 마디로 하면, ‘스도쿠’와 ‘블랙잭’ 같은 시험이라니 충격이었다.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같은 서술형이나 논술형 시험에 비해서는 못하겠지만, 학력고사보다는 낫다고 생각했었다. 학력고사 세대이며 동시에 수능 세대이기도 한 제게 이 책이 수능에 대한 환상을 깨지게 했다.
왜 박제가의 글이 이 책에 인용되었는지 알 것 같다. 진짜 공부가 아닌 문제 풀이 기술이나 찍기 기술만 습득하게 되는 시험은 시험으로서의 기능마저도 실질적으로 사라진 시험이다. 인재마저도 기를 수 없는 시험이다. 왜 점점 갈수록 사람들의 문해력이 떨어지는지 이해가 되었다. 수능 문제만이 아닌 삶도 요령으로 풀어내려는 의식이나 태도를 심어주는 시험인 것이다.
해결책은 무엇일까? 그 해결책을 위해서도 이 책은 정치인과 일반국민들이 되도록 많은 수가 읽어야 한다. 책에서도 말하듯 현재도 평가원장을 수없이 사퇴시킬 만큼 수능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전체 책의 내용이 궁금하다. 언제 볼 수 있을까?
*창비 수능 해킹 가제본 서평단에 선정되어 제공받아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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