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월드 러닝 - 학교와 세상을 연결하는 진짜 배움 푸른들녘 교육폴더 10
김하늬 지음 / 푸른들녘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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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지금 시대의 인간은 평생학습자라는 전제를 가지고 쓴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도 등장하는 ‘N잡러, 부캐 만들기등이 그 예이다. 학교에서 교과서로 배우는 지식은 살아있는 지식이 아니고 죽거나 화석화된 지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해야 할 것보다 하고 싶은 것을 먼저 해보라고 한다.

 

그렇다고 혼자 열심히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고 하지 않는다. 세상과 전문가 또는 경험자와 연결되고 함께 배운다고 한다. 학교가 눈에 보이는 고정된 건물과 책일 필요가 없는 이유도 될 것이다. 학연, 혈연으로서의 인맥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고 도전하는 분야의 전문가 또는 선경험자와의 인맥(사회적 자본, 연계 자본)의 연결이 필요하다고 한다.

 

프로젝트 학습이 이 리얼 월드 러닝과 가까운 개념인 것 같다. 주어진 문제를 푸는 학습이 아닌 문제를 만들고 다른 사람, 온 마을(세상)과 함께 풀어가는 것이며, 이런 사람이 21세기를 제대로 살아가는 인간(인재)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리얼 월드 러너가 되도록 학생들을 안내해주기 위해서는 교사가 먼저 리얼 월드 러너의 경험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단지 경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그 경험을 해석해주는 것을 통해 성찰하게 하며 다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게 해준다.

 

현실의 학교는 리얼 월드 러닝을 실행하기에 열악함에도 틈새를 공략하시는 선생님들이 있다. 현실이라는 벽과 파도에 두려움으로 움츠리고 있는 나와는 대비되는 그 두려움이 있음에도 용감하게 도전하는 선생님들이 있는 것이다. 실패를 겁내지 않고 그 실패를 통해서도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아이들을 돕고, 교사 자신도 성장해가고 있다. 저자의 말처럼 아이들은 결핍된 존재가 아닌 충분한 존재라는 자각이나 철학이 있을 때만 멈추거나 망설이지 않을 것이고 제대로 가능할 것이다.

 

교실이라는 죽은 공간이 아닌 삶의 현장에서 그 자신의 삶을 통해 진로를 교육하고 자신과 학생들 같은 주위 사람들의 삶을 확장시키는 삶을 살고 있는 분들이 있다. 교사는 네트워크 브로커 즉, 연결자의 삶을 살기도 한다. 난 살아있는 참 지식도 전문가나 선경험자와도 제대로 연결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나부터 이런 경험을 하고 싶다. 세상을 통해 배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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